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105

10.1. Spring Batch 단위 테스트 코드 - Reader 편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보면 통합 테스트 보다, 단위 테스트가 훨씬 더 많이 작성됩니다. 단위 테스트로 많은 코드를 검증 후, 통합 테스트 코드를 통해 각 단위가 합쳐졌을때 잘 작동 되는지 검증하곤 하는데요. 스프링 배치를 이용한 배치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많은 분들이 통합 테스트만 작성할때가 많습니다. 전편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스프링 배치의 단위 테스트 작성이 통합 테스트 보다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챕터에서는 다음의 질문들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Reader의 쿼리가 잘 작동되었는지는 어떻게 확인하지? StepScope를 통한 JobParameter가 잘 할당 된다는 것은 어떻게 확인하지? 부분 부분을 잘개 쪼개서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드리겠습니다Reader의 단위 테스트는 다음.. 2019. 10. 20.
10. Spring Batch 가이드 - Spring Batch 테스트 코드 배치 애플리케이션이 웹 애플리케이션 보다 어려운 점을 꼽자면 QA를 많이들 얘기합니다. 일반적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전문 테스터 분들 혹은 QA 분들이 전체 기능을 검증을 해주시는 반면, 배치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DB의 최종상태라던가 메세징큐의 발행내역 등 개발자들이 직접 확인해주는 것 외에는 검증 하기가 쉽진 않습니다. (별도의 어드민을 제공하는것도 포함입니다.) 더군다나 개발자가 로컬 환경에서 배치 애플리케이션을 수행하는 것도 많은 수작업이 필요합니다. 수정/삭제 등의 배치 애플리케이션이라면 한번 수행할때마다 로컬 DB의 데이터를 원복하고 다시 수행하는 작업을 반복해야 합니다. 이러다보니 당연하게 테스트 코드의 필요성이 많이 강조됩니다. 다행이라면 배치 애플리케이션은 웹 애플리케이션 보다 테스트.. 2019. 10. 17.
Teamcity Github 로그인 연동 Teamcity에는 기본적인 id/password 방식의 로그인 기능이 있지만, 실제 업무에서 해당 기능은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Github 혹은 Google 과 같은 OAuth 인증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Teamcity 에서의 Github 로그인을 연동해보겠습니다. 1. 플러그인 설치 Teamcity에서는 공식적으로 Github 로그인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Jenkins와 비슷합니다. 다만, 해당 기능을 플러그인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플러그인 설치를 하겠습니다. 먼저 설치된 Teamcity 의 관리자 페이지 (Adminstration) 으로 이동합니다.좌측 사이드바 하단의 PluginsList 를 클릭합니다.검색을 통한 플러그인 설치를 위해 Browse plugins.. 2019. 10. 4.
중쇄를 찍자 5회 - 한점 돌파 최근에 중판 출래 (중쇄를 찍자) 라는 일본드라마를 정주행 했다. POOQ에 가시면 현재 자막 버전을 볼수 있습니다. 유도부 출신의 주인공이 "바이브스" 라는 만화 출판사에 취직하여 편집자로서 하나씩 성장해가는 성장드라마다. 일본 특유의 화이팅이나 너무나 착한 사람들만 모인 주,조연 캐릭터들을 보고 현실감이 떨어지는걸 느끼긴 했다. 그럼에도 와닿는 내용들이 많았다.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중판출래의 5회 이야기다. (총 10부작이다) 내 생각엔 중판출래에 대한 이야기를 하시는 블로거 분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회차이지 않을까 싶다. 주인공이 일 하고 있는 바이브스는 코토칸 이란 출판사의 계열사 잡지이다. 코토칸 출판사의 사장님은 그 큰 회사의 사장님이지만 검소하게 생활을 한다. 매일 지하철로 출퇴근을 하고,.. 2019. 10. 3.
오늘의 질문 2019.09.21 이번 질문은 제가 지난 주말에 99콘 이력서 발표를 마치고 패널 토크 시간에 받은 질문들입니다. 저 혼자 질문을 받았던 것이 아니라서 많은 질문들 중, 제가 답변했던 질문들만 기억이 나는데로 정리하였습니다. 기억의 왜곡이 있을수 있지만 ㅠ 그래도 대략적이나마 의도는 제대로 전달될 수 있게 정리하였습니다. Q.1 Q. 비전공자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전공지식이 없는 것을 어떻게 보완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A. 저 역시 전기과 출신인지라 소프트웨어 전공들 (네트워크, 알고리즘, 자료구조, OS 등)은 학교에서 배우질 못했습니다. 그래서 공감대 형성이 될것 같은데요. 저같은 경우 필요한 지식이 있으면 돈 내고 수강했습니다. 예를 들어 알고리즘이나 자료구조 같은 경우 최백준님의 오프라인 수업을 들었고, TDD.. 2019. 10. 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