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 (요시노 겐자부로)

by 향로 (기억보단 기록을) 2023. 10. 30.
반응형

최근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님의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 영화가 개봉된다는 소식을 들었다.
제목이 너무 낯익어서 찾아봤더니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님이 이 책을 오마주해서 영화를 만들었다고 한다.

1

대학생일때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었던 책인데, 당시에는 책 내용이 너무 가식적이라고 생각했었다.
중2병이 늦게 와서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그땐 되게 시니컬했고 그만큼 이런 내용에 거부감이 있었다.
그래서 책을 읽고나서는 "이런 책을 왜 사람들이 좋아하는지 모르겠다" 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다가 취업 준비, 이직 준비, 여러 주변의 변화 등이 있었는데, 이런 변화들이 있을때마다 이 책의 내용이 떠올랐다.
그리고 나는 어떤 어른이 되고 싶은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을 보면 주인공인 코페르의 성장 과정이 담겨있는데, 이 성장 과정에서 주인공의 삼촌이 주인공이 고민에 빠질때마다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해주면서 올바른 성장을 도와준다.
주인공 보다는 주인공에게 이런 이야기를 해주는 주인공의 삼촌이 되고 싶었다.
새 책을 사서 다시 한번 읽어보면서 밑줄을 그었다.

밑줄

나를 중심으로 사물을 생각하고 판단하려는 성질은 어른이 되어서도 남아 있단다.
네가 어른이 되면 알겠지만 자기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난 사람은 이 넓은 세상에서도 아주 드물단다.
더구나 이해득실이 맞물린 상황에서는 내 입장을 떠나 진실을 있는 그대로 판단하고 받아들이기가 무척 어려워.
그런 상황에서 코페르니쿠스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위대하다고 존경받아 마땅하지.
하지만 현실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입장에만 빠져 눈에 보이는 진실을 외면하고 자기에게 유리한 것만 바라보려고 한단다.
내 입장만 생각해서 사물을 판단한다면 세상의 참된 진실과는 끝내 마주할 수 없단다.
p.25

 

뉴턴이 위대한 것은 중력과 인력의 성질이 똑같지 않을까, 하고 의심했기 때문만은 아니야.
작은 것을 의심하는 데서 시작해 깊이 고민하고 노력하여 실제 그것을 확인했기 때문이기도 해.
뉴턴은 겨우 3,4미터 높이에서 떨어진 사과를 보고 저 사과가 어디까지 높이 올라가도 지금처럼 떨어질까, 하며 궁금해하다가 결국 거대한 사상과 맞딱뜨리게 되었지.
당연한 것을 생각하는 건 절대로 우습지 않아.
알고 있다고 믿었던 어떤 것을 좀 더 깊이 파헤치고 생각하다 보면 절대로 알고 있었다는 말을 하지 못하게 되는 거란다.
p.74

 

생산하는 사람이 없다면 그것을 맛보고 즐기면서 소비하는 사람도 없어.
무엇인가를 만드는 행위야말로 사람을 사람답게 만들어주는 가장 높은 가치란다.
학문도, 예술도 그것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 받아들리고 즐기는 사람들보다 훨씬 중요하단다.
세상 사람들이 멸시하는 이들 가운데 네가 머리를 숙이고 존경해야 할 사람들이 많다는 것도 깨닫게 될거야.
p.125

 

사람은 한번 행동하고 나면 두 번 다시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
내가 한 일을 아는 사람이 없다고 해도 내가 알고 있고, 내가 잊었다고 해도 내가 저지른 일인 만큼 그런 행동을 했다는 사실은 내 안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아무리 긴 시간이 지나도 내가 그때 그런 인간이었다는 것을 지워버릴 방법이 없다.
p.196

 

사람이 살면서 만나는 사건들은 모두 한 번뿐이며 두 번 다시 되풀이되지 않는다는 것을 돌층계 사건에서 배웠기 때문에 내안에 들어 있는 좋은 생각과 아름다운 감정들이 무엇보다 소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
돌층계에서 그 일을 겪지 않았다면 이런 것은 훨씬 더 나이가 들어서 알게 되었을지도 몰라.
그렇게 후회해서 중요한 것을 알게 된다면 그 경험은 절대로 나쁜 게 아니야.
그런 일을 겪으면서 인생을 가치 있게 만들어 가는 거란다.
너도 그만큼 훌륭한 인간이 되는 거고.
그러니까 무슨 일을 하더라도 너 자신에게 실망해서는 안 돼.
p.214

 

"자신을 불쌍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위대하다."
자신을 불쌍하다고 인식하는 것은 위대해지고 싶기 때문이다.
스스로를 불쌍하게 여기는 사람은 스스로를 위대하게 여긴다.
그것은 왕위를 빼앗긴 임금이 스스로를 불쌍하게 여기는 것과 같다.
왕위를 잃은 임금이 아니라면 그 누가 자신이 왕위에 앉지 않았다고 해서 슬퍼할 것인가.
자신이 실수한 것을 후회하는 마음이 생기는 까닭은 그때 올바른 행동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란다.
우리에게 올바른 이성의 목소리를 듣고, 그 목소리가 말하는 대로 행동할 힘이 없다면 우리는 절대로 자신이 실수한 것을 후회하지도, 그 때문에 고통스러워하지도 않을 거야.
사람은 자신이 실수했다는 것을 인정하고 후회할 수 있었기에 동물보다 위대한 존재가 된 거란다.
"왕위를 잃은 임금이 아니라면 그 누가 자신이 왕위에 없다고 해서 슬퍼할 것인가."
어떤 사람이 양심에 따라 행동할 능력이 없다면 실수했다고 쓰라린 눈물을 흘리지는 않는단다.
지금 아파하는 동안 새로운 자신감을 찾는 것이 중요해.
그리고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중요해.
나한테 올바른 길을 걸어갈 수 있는 힘이 있기에 가끔은 이렇게 괴로워지기도 하는 것이라고.
p.21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