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

IntelliJ 에서 적록색약 모드 적용하기

by 향로 (기억보단 기록을) 2020. 3. 14.
반응형

적록 색약이라고 하여 적색과 녹색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그런 상황입니다.

살면서 크게 부담이 있는건 아닌데,
IDE의 경우 이 적색 (Error)과 녹색 (Warning) 이 많이 사용되다보니 둘을 구분하지 못하는건 조금(?) 불편하기도 합니다.

저 같은 분들을 위해서 IntelliJ IDEA에서는 적록 색약 모드를 지원하는데요.

  • 적색은 오렌지색으로
  • 녹색은 청색으로

색상이 변경되어 노출됩니다.

한번 적용해보겠습니다.

설정

IDEA의 좌측 상단에 있는 Settings/Preferences 으로 이동합니다.
해당 설정 창을 열어 Appearance & Behavior -> Appearance로 이동하셔서 "Adjust colors for red-green vision deficiency (protanopia, deuteranopia)" 옵션을 체크 합니다.

option

옵션을 체크 하신뒤 IDEA를 재시작 하셔야만 적용이 되니 재시작을 합니다.

여기서 본인이 사용중이신 테마에 따라 색상 변경이 다르게 적용되니 테마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Light (IntelliJ) 테마

먼저 기본 (Light) 테마입니다.

before

before

after

after

보시는것처럼 오렌지 & 청색으로 명확히 구분되도록 변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20.1 버전부터는 Light 테마도 2가지 종류로 나눠집니다.
IntelliJ Light와 Windows 10 Light 테마가 생기는데 둘은 버튼 모양과 같이 전반적인 느낌이 조금은 다릅니다.
현재 이 글은 2019.3 버전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IntelliJ Light 밖에 없기 때문에 이 테마 적용 버전만 보여드립니다.

Darcula 테마

다음은 많은 분들이 사용중이신 Darcula 테마입니다.

Eclipse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부러워하는 테마죠?

before

before1

after

after1

Darcula 테마의 경우 청색의 대상이 기본색과 달리 @Testpublic void에만 적용되었습니다.
아마도 테마의 전반적인 색상에 효과적인 부분들이 대치되는것 같습니다.

High contrast 테마

제일 문제가 High contrast 테마인데요.

before

before2

after

after2

보시다시피 옵션을 적용해도 변경되는게 없습니다.
적록 색약이신 분들은 이 테마를 안쓰셔서 그런지 별도로 제보 올라온건 없어서 좀 답답했습니다.

High contrast 테마 + Darcular Color Scheme

High contrast 테마에서 적용 안되는걸 살짝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Color Scheme만 적록색약 옵션이 지원되는 다른 스키마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그나마 High contrast 테마와 비슷한 형태인 Darcular scheme를 선택합니다.

high1

그럼 아래와 같이 에디터는 Darcular 모드가 되어 적록 색약 옵션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high2

저 같은 경우 High contrast 테마를 너무 좋아해서 어쩔수 없이 적록색약 모드는 포기하였습니다.
(제보는 올리겠지만)

그래도 혹시나 저처럼 적록색에 대해 구분이 모호해 좀 더 명확하게 분리해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 (그 중에서 High contrast 테마 안쓰신다면) 은 한번 적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