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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 Kotlin

일급 컬렉션 (First Class Collection)의 소개와 써야할 이유

by 향로 (기억보단 기록을) 2019.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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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클린코드 & TDD 강의의 리뷰어로 참가하면서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워 하는 개념 한가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일급 컬렉션인데요.
왜 객체지향적으로, 리팩토링하기 쉬운 코드로 갈려면 일급 컬렉션이 필요한지에 대해 많은 분들이 공감하지 못하는걸 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일급 컬렉션 (First Class Collection) 이 무엇인지, 어떤 장점들이 있는지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일급 컬렉션이란 단어는 소트웍스 앤솔로지객체지향 생활체조 파트에서 언급이 되었습니다.

규칙 8: 일급 콜렉션 사용
이 규칙의 적용은 간단하다.
콜렉션을 포함한 클래스는 반드시 다른 멤버 변수가 없어야 한다.
각 콜렉션은 그 자체로 포장돼 있으므로 이제 콜렉션과 관련된 동작은 근거지가 마련된셈이다.
필터가 이 새 클래스의 일부가 됨을 알 수 있다.
필터는 또한 스스로 함수 객체가 될 수 있다.
또한 새 클래스는 두 그룹을 같이 묶는다든가 그룹의 각 원소에 규칙을 적용하는 등의 동작을 처리할 수 있다.
이는 인스턴스 변수에 대한 규칙의 확실한 확장이지만 그 자체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콜렉션은 실로 매우 유용한 원시 타입이다.
많은 동작이 있지만 후임 프로그래머나 유지보수 담당자에 의미적 의도나 단초는 거의 없다. - 소트웍스 앤솔로지 객체지향 생활체조편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아래의 코드를

Map<String, String> map = new HashMap<>();
map.put("1", "A");
map.put("2", "B");
map.put("3", "C");

아래와 같이 Wrapping 하는 것을 얘기합니다.

public class GameRanking {

    private Map<String, String> ranks;

    public GameRanking(Map<String, String> ranks) {
        this.ranks = ranks;
    }
}

Collection을 Wrapping하면서, 그 외 다른 멤버 변수가 없는 상태를 일급 컬렉션이라 합니다.
Wrapping 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가지게 됩니다.

  1. 비지니스에 종속적인 자료구조
  2. Collection의 불변성을 보장
  3. 상태와 행위를 한 곳에서 관리
  4. 이름이 있는 컬렉션

하나 하나 소개드리겠습니다.

1. 비지니스에 종속적인 자료구조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로또 복권 게임을 만든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로또 복권은 다음의 조건이 있습니다.

  • 6개의 번호가 존재
    • 보너스 번호는 이번 예제에서 제외하겠습니다.
  • 6개의 번호는 서로 중복되지 않아야 함

일반적으로 이런 일은 서비스 메소드에서 진행합니다.
그래서 구현을 해보면 아래처럼 됩니다.

structure1

서비스 메소드에서 비지니스 로직을 처리했습니다.
이럴 경우 큰 문제가 있는데요.

로또 번호가 필요한 모든 장소에선 검증로직이 들어가야만 합니다.

  • List<Long> 으로 된 데이터는 모두 검증 로직이 필요할까요?
  • 신규 입사자분들은 어떻게 이 검증로직이 필요한지 알 수 있을까요?

등등 모든 코드와 도메인을 알고 있지 않다면 언제든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어떻게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 6개의 숫자로만 이루어져야만 하고
  • 6개의 숫자는 서로 중복되지 않아야만 하는

이런 자료구조가 없을까요?
없으니 저희가 직접 만들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해당 조건으로만 생성 할 수 있는 자료구조를 만들면 위에서 언급한 문제들이 모두 해결됩니다.

그리고 이런 클래스를 우린 일급 컬렉션이라고 부릅니다.

structure2

이제 로또 번호가 필요한 모든 로직은 이 일급 컬렉션만 있으면 됩니다.

structure3

비지니스에 종속적인 자료구조가 만들어져, 이후 발생할 문제가 최소화 되었습니다.

2. 불변

일급 컬렉션은 컬렉션의 불변을 보장합니다.

여기서 final을 사용하면 안되나요? 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Java의 final은 정확히는 불변을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며, 재할당만 금지 합니다.

아래 테스트 코드를 참고해봅시다.

    @Test
    public void final도_값변경이_가능하다() {
        //given
        final Map<String, Boolean> collection = new HashMap<>();

        //when
        collection.put("1", true);
        collection.put("2", true);
        collection.put("3", true);
        collection.put("4", true);

        //then
        assertThat(collection.size()).isEqualTo(4);
    }

이를 실행해보면!

immutable1

값이 추가되는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 collection비어있는 HashMap으로 선언되었음에도 값이 변경될수 있다는것이죠.

추가로 테스트해볼까요?

    @Test
    public void final은_재할당이_불가능하다() {
        //given
        final Map<String, Boolean> collection = new HashMap<>();

        //when
        collection = new HashMap<>();

        //then
        assertThat(collection.size()).isEqualTo(4);
    }

이 코드는 바로 컴파일에러가 발생합니다.

immutable2

final로 할당된 코드에 재할당할순 없기 때문이죠.

보신것처럼 Java의 final은 재할당만 금지합니다.
이외에도 member.setAge(10) 과 같은 코드 역시 작동해버리니 반쪽짜리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과 같이 소프트웨어 규모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불변 객체는 아주 중요합니다.
각각의 객체들이 절대 값이 바뀔일이 없다는게 보장되면 그만큼 코드를 이해하고 수정하는데 사이드 이펙트가 최소화되기 때문입니다.

Java에서는 final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일급 컬렉션 (Frist Class Collection)과 래퍼 클래스 (Wrapper Class) 등의 방법으로 해결해야하만 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컬렉션의 값을 변경할 수 있는 메소드가 없는 컬렉션을 만들면 불변 컬렉션이 됩니다.

immutable3

이 클래스는 생성자와 getAmountSum() 외에 다른 메소드가 없습니다.
즉, 이 클래스의 사용법은 새로 만들거나 값을 가져오는 것뿐인거죠.
List라는 컬렉션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값을 변경/추가가 안됩니다.

이렇게 일급 컬렉션을 사용하면, 불변 컬렉션을 만들수 있습니다.

3. 상태와 행위를 한곳에서 관리

일급 컬렉션의 세번째 장점은 값과 로직이 함께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예전에 소개 드린 Enum의 장점과도 일맥상통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 Pay들이 모여있고, 이 중 NaverPay 금액의 합이 필요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merge1

  • List에 데이터를 담고
  • Service 혹은 Util 클래스에서 필요한 로직 수행

이 상황에서는 문제가 있습니다.
결국 pays 라는 컬렉션과 계산 로직은 서로 관계가 있는데, 이를 코드로 표현이 안됩니다.

Pay타입의 상태에 따라 지정된 메소드에서만 계산되길 원하는데, 현재 상태로는 강제할 수 있는 수단이 없습니다.
지금은 Pay타입의 List라면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히스토리를 모르는 분들이라면 실수할 여지가 많습니다.

  • 똑같은 기능을 하는 메소드를 중복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히스토리가 관리 안된 상태에서 신규화면이 추가되어야 할 경우 계산 메소드가 있다는 것을 몰라 다시 만드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 만약 기존 화면의 계산 로직이 변경 될 경우, 신규 인력은 2개의 메소드의 로직을 다 변경해야하는지, 해당 화면만 변경해야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 관리 포인트가 증가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 계산 메소드를 누락할 수 있습니다.
    • 리턴 받고자 하는 것이 Long 타입의 값이기 때문에 꼭 이 계산식을 써야한다고 강제할 수 없습니다

결국에 네이버페이 총 금액을 뽑을려면 이렇게 해야한다는 계산식을 컬렉션과 함께 두어야 합니다.
만약 네이버페이 외에 카카오 페이의 총금액도 필요하다면 더더욱 코드가 흩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 역시 일급 컬렉션으로 해결합니다.

public class PayGroups {
    private List<Pay> pays;

    public PayGroups(List<Pay> pays) {
        this.pays = pays;
    }

    public Long getNaverPaySum() {
        return pays.stream()
                .filter(pay -> PayType.isNaverPay(pay.getPayType()))
                .mapToLong(Pay::getAmount)
                .sum();
    }
}

만약 다른 결제 수단들의 합이 필요하다면 아래와 같이 람다식으로 리팩토링 가능합니다.

public class PayGroups {
    private List<Pay> pays;

    public PayGroups(List<Pay> pays) {
        this.pays = pays;
    }

    public Long getNaverPaySum() {
        return getFilteredPays(pay -> PayType.isNaverPay(pay.getPayType()));
    }

    public Long getKakaoPaySum() {
        return getFilteredPays(pay -> PayType.isKakaoPay(pay.getPayType()));
    }

    private Long getFilteredPays(Predicate<Pay> predicate) {
        return pays.stream()
                .filter(predicate)
                .mapToLong(Pay::getAmount)
                .sum();
    }
}

이렇게 PayGroups라는 일급 컬렉션이 생김으로 상태와 로직이 한곳에서 관리 됩니다.

merge1

4. 이름이 있는 컬렉션

마지막 장점은 컬렉션에 이름을 붙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장점에 대해서는 크게 메리트를 못느끼실 수도 있는데요.
저는 요즘 이것 역시 장점이라고 생각되어서 언급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Pay들의 모임이지만 네이버페이의 List와 카카오페이의 List는 다릅니다.
그렇다면 이 둘을 구분할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가장 흔한 방법은 변수명을 다르게 하는 것입니다.

named1

위 코드의 단점은 뭘까요?

  • 검색이 어려움
    • 네이버페이 그룹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검색 시 변수명으로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이 상황에서 검색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 네이버페이의 그룹이라는 뜻은 개발자마다 다르게 지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네이버페이 그룹은 어떤 검색어로 검색이 가능할까요?
  • 명확한 표현이 불가능
    • 변수명에 불과하기 때문에 의미를 부여하기가 어렵습니다
    • 이는 개발팀/운영팀간에 의사소통시 보편적인 언어로 사용하기가 어려움을 얘기합니다.
    • 중요한 값임에도 이를 표현할 명확한 단어가 없는것이죠.

위 문제 역시 일급 컬렉션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그룹과 카카오페이 그룹 각각의 일급 컬렉션을 만들면 이 컬렉션 기반으로 용어사용과 검색을 하면 됩니다.

named2

개발팀/운영팀 내에서 사용될 표현은 이제 이 컬렉션에 맞추면 됩니다.
검색 역시 이 컬렉션 클래스를 검색하면 모든 사용 코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어떠셨나요?
일급 컬렉션을 왜 써야하는지 조금은 공감이 가시나요?
Enum과 마찬가지로 일급 컬렉션은 객체지향 코드로 가기 위해 꼭 익혀야할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도 종종 리뷰어로 활동하면서 어려워 하시는 개념에 대해 정리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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