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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 TypeScript

Promise Pool로 성능 개선하기 (feat. Promise.all)

by 향로 (기억보단 기록을) 2023.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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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de.js 환경에서는 다수의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기에 적합하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 ID 별로 조회만 가능한 외부 서비스에서 대량의 건수를 API로 조회해야하는 경우
  • join, subquery 로 조회시 성능과 DB의 부하가 심하여, id 별로 쿼리를 나눠서 조회해야하는 경우
  • 대량으로 이벤트 메세지를 발행해야하는 경우

등등 다량의 Promise 작업들은 백엔드 애플리케이션 작업에서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
이럴때 Node.js 환경에서는 Promise.all 을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여기서 Promise.all 보다 좀 더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보자.

개요

수백개 이상의 Promise 작업들은 보통 한번에 Promise.all을 수행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수백개의 조회 쿼리를 Node.js 환경에서 수행해야한다고 가정해보자.
이럴 경우 데이터베이스의 커넥션풀 제한 등을 고려해서 적당량의 chunk로 분할해서 Promise.all을 수행한다.

데이터베이스의 커넥션 풀이 50개인 상황에서, 1,000개의 쿼리 수행이 필요하다면 보통은 50개 이하의 단위 (chunk) 로 Promise 배열을 만들어 이들을 Promise.all 로 수행한다.
(실제 운영 환경에서는 chunk를 50개로도 잡지 않는다.
다른 서버들도 여러 쿼리들이 수행될 수 있기 때문에 그보다 훨씬 더 낮은 값으로 잡는다.)

예로 든 것처럼 Chunk단위로 나눠진 Prmise 배열들을 Promise.all로 수행하는 형태는 다음과 같다.

promiseall

각 Chunk 단위로 병렬로 Promise들이 수행되어 효율적으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Chunk + Promise.all 의 조합에서는 Promise 배열 내 가장 긴 Promise가 Chunk의 수행 시간이 된다.

promiseall2

그러다보니 가장 긴 Promise가 끝나기 전까지는 다음 Promise들은 작업을 하지 않는 비효율이 발생할 수 있다.

위 그림의 첫번째 Chunk를 보면 1번 Promise가 가장 긴 작업이라 나머지 2~5 Promise들은 작업이 이미 끝났지만 다음 Promise들인 6~10이 작업을 시작할 수가 없다.

이런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Promise들을 Pool로 관리하는 방법이 있다.

Promise Pool 방법은 다음과 같이 지정한 개수 만큼의 레일을 깔아두고 이 자리를 Promise 들이 계속 채워가는 형태가 된다.

promisepool

각 레일별로 Promise가 끝나는 대로, 다음 Promise들이 빈 레일에서 작업을 수행한다.

그래서 이 Promise Pool 방법을 실제 예제로 한번 테스트해보자.

테스트

많은 Promise Pool 라이브러리가 있다.

이 중에서는 @supercharge/promise-pool 가 최근까지도 개발되고 있으며 API가 명시적이고 직관적이다.

예제 코드를 작성해보자.

export async function measure(chunkSize = 50) {
  const times = Array.from({length: 1000}, () => getRandomTime(500, 2000));
  await measurePromiseAll(times, chunkSize);
  await measurePromisePool(times, chunkSize);
}

async function measurePromiseAll(times: number[], chunkSize: number) {
  clear();
  const chunkAll = _.chunk(times, chunkSize);
  console.log(`chunkAll.length: ${chunkAll.length}, chunk.length: ${chunkAll[0].length}`);
  const startTime = performance.now();

  for (const chunk of chunkAll) {
    const chunkStartTime = performance.now();
    await Promise.all(chunk.map(time => insert(time)));
    const chunkEndTime = performance.now();
    console.log(`min time: ${Math.min(...chunk)}, max time: ${Math.max(...chunk)}, elapsed time: ${chunkEndTime - chunkStartTime} ms`);
  }

  const endTime = performance.now();
  const elapsedTime = endTime - startTime;

  console.log(`PromiseAll Total time elapsed: ${elapsedTime/1000} s, count: ${count()})`);
}

async function measurePromisePool(times: number[], chunkSize: number) {
  clear();
  const startTime = performance.now();

  const { results, errors } = await PromisePool
    .for(times)
    .withConcurrency(chunkSize)
    .process(insert);

  const endTime = performance.now();
  const elapsedTime = endTime - startTime;

  console.log(`PromisePool Total time elapsed: ${elapsedTime/1000} s, count: ${count()})`);
}

전체 예제 코드는 Github 에 존재한다.

테스트 결과

  • 총 1,000개의 Promise (sleep)
  • sleep은 0.5 ~ 2초 사이의 랜덤한 소요 시간을 가진다.
  • chunk 단위는 50으로 설정했다.
    • measurePromiseAll 에서는 Chunk단위를 50개로 Promise 배열을 나누어 총 20개의 배열을 순차적으로 수행한다.
    • measurePromisePool 에서는 50개의 레일을 깔아 Promise 1000개를 수행한다.

이를 수행해보면?

Promise.all은 각 Chunk에서의 최소 수행시간이 0.5, 최대 수행시간이 1.9초인 것을 알 수 있다.

chunk

그래서 각 Chunk 내에서 가장 긴 작업 시간이 Chunk의 작업 시간이 된다.

전체를 모두 수행한 2개 작업들의 최종 결과는 다음과 같다.

result
  • Promise.all
    • 39.4초
    • 20개의 Chunk 작업 시간이 총 39.4초 (20개 X 19.x초) 가 되었다.
  • PromisePool
    • 26.4초

테스트 결과, PromisePool로 인해 Promise.all 보다 33% 더 성능이 개선되었다.
50개의 레일에서 작업이 끝나는대로 다음 Promise들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주의

Chunk 단위마다 긴 작업이 하나씩은 꼭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지,
Promise마다 작업시간이 거의 유사한 상황에서는 결과가 큰 차이가 없다.

특히 실제 운영 환경에서 검증한 것이 아닌, 한정된 자원내에서의 성능 테스트이기 때문에 실제 서비스 적용전에는 충분한 검증이 필요하다.

만약 본인의 환경에서 Promise.all 을 통해 더이상 성능을 개선할 수 없을때 시도해볼만하며, Promise.all로 충분히 처리 가능한 상황에서는 굳이 선택하지 않아도 된다.

이른 최적화 보다는 가능한 필요한 시점에 최적화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마무리

Promise.all은 Promise들을 효과적으로 수행해주나, 대량의 Promise들을 수행하기 위해 Chunk 단위로 나눠지는 순간 각 Chunk 마다의 가장 긴 작업들의 누적시간이 총 수행시간이 된다.

대량으로 수행할 Promise들의 작업시간 편차가 큰 상황이라면 PromisePool을 통해 충분히 성능 개선을 시도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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