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고

2022 CTO 회고

by 향로 (기억보단 기록을) 2023. 1. 2.
반응형

지난 회고에 이어 올해도 CTO 회고를 쓴다.

개인 회고를 2021년에도 못써서, 2022년 개인 회고만 작성했다.

작년에 다짐했던 기술, 조직 관점에서 많은 시도들과 시행착오들이 있었던 해였다.
개발자를 하면서 가장 많은 조언들을 구하러 다녔던 시간이였던것 같다.

조직관리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
조직이 완전히 찢어지지지 않는 범위내에서 계속 조직을 키워나가는게 리더의 역량이라고 하는데, "내가 먼저 찢어지는건 아닌가?" 하고 자주 생각했던것 같다.

서비스와 기술

1월의 악몽

1월에 진행된 100% 강의 할인 이벤트로 1월 3일 ~ 17일 사이에 총 6번의 서비스 전체 장애가 발생했다.

서비스 전체가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정말 오랫만이였다.
예전 2017년 여름에 배민 앱이 주말마다 전체 먹통이 되는 현상을 겪은 뒤로 근 5년만에 경험한 서비스 전체 장애였다.

서비스 전체가 안되다보니, 채널톡 같은 CS 창구를 비롯해서 개인 블로그에도 엄청나게 많은 문의가 들어왔다.

incident1

(장애가 발생한 당일 개인블로그에 올라온 댓글.. ㅠ)

상황이 급해지니 그동안 남겨두었던 부채 작업들을 빠르게 진행했다.

  • AWS Aurora PostgreSQL v10 -> v13 Upgrade
    • 당시에 11도 아니고, 10 버전을 쓰고 있었다.. ㅠㅠ
    • 이 당시에 아직 Aurora가 PostgreSQL 14를 미지원했다.
  • 인덱스 및 쿼리 점검
  • ConnectionPool, Query Timeout 등 PG Driver 설정

지금에야 웃으면서 이야기할 수 있는 주제이지만, 이 당시에는 아침 9시나 저녁 11시에 장애 알람이 와서 퇴근하던 중에도 택시안에서 노트북 열어서 모니터링을 했었다.
오랫만에 이런 대형장애를 만나서 조금은 신나기도 했다.
얼른 해결해서 팀에 공유해야지라는 것이 나에겐 큰 보상심리여서 더 신나게 장애 대응과 문제 분석을 했었다.
물론 CS로 들어오는 불편 사항을 들을때면 마음이 다시 무거워지기도 했다.

장애가 완전히 해결되고나서, 사내 구성원분들께 장애회고를 진행했다.
기술 블로그와 별개로 비 엔지니어링 팀원들도 이해할 수 있는 용어들로 정리된 형태로 발표했다.
이 장애를 계기로 전사가 레거시를 개편해야 한다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었던것 같아 전화위복이 아니였나 싶다.

마케팅 팀이 역대 최고 실적을 낼 수도 있었는데, 개발팀이 이를 방해했다는 생각이 들어 많이 죄송스러웠다.

레거시 개편 시작

아래에서 후술할 랠릿이라는 신규 프로젝트부터 새 기술 스택 (TS/NestJS/React) 을 사용했다.
하지만 기존 인프런 레거시에서는 그대로 JS/Express/FxDom (like jQuery) 을 사용하고 있어서, 차근차근 분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회고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이제는 더이상 메인 스트림을 무시해서는 서비스 속도가 더 안나올지경이였다.
예를 들어 요즘의 FE 도구들은 (CSS프레임워크, Form, Table, 캘린더 등) 바닐라JS를 거의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기존 시스템에서는 5년전, 7년전 마지막 commit을 가지고 있는 라이브러리들을 계속 쓰고 있다.

랠릿이라는 신규 서비스에 새 기술 스택을 적용하고나서 팀원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을때 만족도가 다들 대단히 높았다.
FE와 BE 모두 정적타입언어, 주류 프레임워크의 장점을 맘껏 느꼈던것 같다.
물론 새 기술스택에 대한 숙련도가 낮은 부분에 대한 문제 인식도 충분히 다들 하게 되었다.

이후부터는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함께 시스템 분리를 병행 하기 시작했다.

아래와 같은 구조로 차근차근 진행중이다.

  • New FE <-> 인프런 레거시 <-> New BE, New 인증 시스템, 검색시스템

사실상 기존 레거시를 Gateway 처럼 두고 개편중이다.
FE 같은 경우엔 React로 CSR, Next로 SSR을 선택적으로 적용해서 로드밸런서에서 구분해서 순차적으로 적용중이다.

MSA로 갈 생각은 전혀 없고, 분산 Monolithic 으로 분리중이다.
시스템 아키텍처라는게 결국은 조직의 구조를 따라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기능 조직에서 5개의 목적 조직으로 분리하게 되어서 이제는 어느정도 분산 환경으로 시스템을 구축해도 되겠다는 판단이 섰다.

팀에는 대략 2024년쯤이면 완전히 레거시가 다 제거될것 같다고 말씀드렸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레거시만 개편하면 1년안에 끝날수도 있겠지만, 시리즈 A 스타트업에서 그건 말도 안되는 선택지이다.
1순위는 결국 서비스 지표 개선이다.

혹한기 시즌이 아닐때도 시리즈 A, B에서는 폭발적인 서비스 지표 개선이 1순위인데, 요즘 같은 혹한기 시즌에서는 더더욱 중요해졌다.

지금의 좋은 팀원들과 함께 오래 가기 위해서는 회사가 먼저 생존해야만 한다.
비즈니스를 멈추고 레거시만 개편하는 일은 없을것 같다.
대신, 이 둘을 계속 병행할 예정이다.
서비스 개선과 시스템 개편을 병행해서 기술 부채가 서비스 생산성 사이에 균형감을 가지는게 필요한 시점이다.

그래서 향후 2년간의 시간은 더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디자인 시스템

TS/React 를 신규 기술로 선택하면서 Mantine을 앞으로의 사내 디자인 시스템으로 선택했다.

기존에 디자인 시스템이 없었냐하면, 있긴한데 제대로 되어있지 않았다.
피그마도 거의 없었다.

히스토리를 파악해보니 기존에 2번의 디자인 시스템 직접 구축을 시도했었다.
그리고 2번의 시도 모두 실패로 끝났다.
당연한 얘기지만, 제대로된 디자인 시스템을 사용해본 경험 조차 없을때는 제대로 직접 구축하는 것은 너무나 어렵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모든 레거시가 개편되기 전까지는 외부의 오픈소스 디자인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는게 좋겠다는 판단이 섰다.
해당 디자인 시스템을 써보면서 충분히 경험을 쌓고나서 직접 사내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는게 훨씬더 생산성이 있을것 같았다.

일단 많은 노래를 충분히 들어봐야 좋은 노래를 만들지 않을까?

그래서 디자인 파트와 FE 파트분들을 각각 개별적으로 설득한 뒤에, 모두를 모아서 오픈 소스 디자인 시스템을 사내 디자인 시스템으로 도입하자고 공표를 했다.

갑자기 이런 얘기 꺼내면 다들 당황스럽고, 갑작스럽게 의사결정을 내려야하기 때문에 어려워 한다.
그래서 가능한 사전에 미리 다 이야기를 하고, 최종적으로 모두 모인 자리에서는 합의된 내용을 공유하는 형태를 선호한다.

코드의 99%가 레거시이기 때문에 바닐라JS 를 지원하는 디자인 시스템을 찾아보려고 했다.
하지만,

  • 어차피 리액트로 전환할 계획인데 굳이 두번 작업할 필요가 없었고
  • 잘 설계된 디자인 시스템 컴포넌트들을 찾아보니 리액트만 지원하는 경우가 많았다.

여러 가지를 검토하다가 최종적으로 Mantine을 선택했다.
그래서 이후 리액트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들은 모두 Mantine을 쓰고 있다.
아마, 어떤 페이지는 기존의 인프런과 다른 UI로 느껴질텐데, 그 페이지는 리액트와 Mantine 이 적용되었다고 생각하면 좋다.

design

디자인 시스템 도입 이야기도입에 대해 디자인 파트 인터뷰를 공개했다. 

스타트업에서 바닥부터 직접 디자인 시스템을 쌓는다는건 어떤 것일까?
개인적으로는 프론트엔드 플랫폼 팀을 구성할 정도가 아니면 직접 디자인 시스템을 다 구축하는 것을 권장하고 싶지는 않다.

우리는 Mantine 을 도입 해서 기본 컴포넌트들을 확보한 상태임에도 추가로 컴포넌트 개발이 필요했다.
이걸 제로부터 다 쌓아간다는게 기능 개발/개선이 급한 스타트업에서 적합한 작업인가에 대한 고민이 들 수 밖에 없다.

비즈니스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가능하면 100%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80~90%의 만족도가 채워질 수 있으면 선택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프론트엔드 개발자 커리어에 있어 디자인 시스템을 직접 구축하는게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언젠가는 그런 경험을 팀에도 전파하고 싶다고 생각한다.

다만, 아직은 우리팀에 가장 큰 과제는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만족시키면서 레거시 인프런을 다 개선하는 것이다.

기존의 인프런 시스템을 갈아엎고 나면, 그때는 지금과는 다른 기준을 세울수 있을것 같다.

NestJS

올해 내내 NestJS와 TS를 사용했다.
NestJS를 1년 6개월정도 써보면서 든 생각은 "왜 지금에 와서 굳이 Spring Like 프레임워크를…?" 였다.

내가 처음 Node.js를 만난 것이 2016년이였다.
당시에 play.node 2016 발표도 보면서 "와 저렇게 빠르게 API를 만들수도 있구나", "Spring과는 느낌이 완전 다르네?" 같은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스프링 프레임워크와는 다른 방향으로 얼마나 발전할까 기대를 했다.

그 이후 2021년이 되어서 다시 Node를 보게 되었다.
가장 핫한 프레임워크라는 NestJS라는 프레임워크를 써야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공식 문서를 열었는데… TS로 된 Spring MVC가 있었다.

나온지 20년이 넘은 프레임워크 (Spring) 를 그대로 차용한 프레임워크가 현재 Node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다는 것에 꽤나 충격을 받았다.
(물론 NestJS는 Spring을 차용한것은 아니고 Angular를 차용했다곤 하지만)

JVM의 스프링, C#의 닷넷 등 기존의 다른 프레임워크들이 고수하던 방식들을 그동안 Node 진영에서는 선택하지 않을때는 당연히 이들과는 다른 방향의 좋은 해결책을 고민하는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뭐랄까…
학창시절 되게 자기만의 멋이 있던 힙합가수/인디밴드를 10년뒤 새 앨범으로 만났는데 그게 k-pop인 느낌이라고 해야하나?
(k-pop을 내가 좋아하는 것과 별개로)

물론 Node.js는 메인스트림에 속해있는 생태계이다보니 프레임워크 역시 다른 프레임워크들과 많이 다르게 갈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단지, IoC/DI, AOP라는 개념을 10년 넘게 사용하던 입장에서는 너무나 새롭지 않는 방식이 지금에서야 거론되는게 좀 어색한 느낌이였다.

그래서 처음에는 NestJS 안쓰고 신규 스택을 구축할까를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다.
NestJS가 Nodejs를 더 잘쓰는 방법이 맞나 확신이 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결국은 NestJS & TypeORM 을 신규 스택으로 결정했다.

  • 채용이 가장 큰 문제였다
    • 원티드를 비롯해 Node 채용공고를 보면 모두 NestJS가 빠지지 않는다.
    • 새로 합류할 분들에게 우리팀이 만든 프레임워크를 쓰게 할것인가, 이미 그들이 전 회사에서 경험한 프레임워크를 쓰게 할 것인가는 큰 차이가 있다.
  • 우리팀 전체에 일관된 구조와 보편화된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 있었다.
    • 아무래도 사용자가 많은 프레임워크들은 구조, 사용법, 문제해결책 등에 대한 자료가 많았다.
    • 다른 회사에서 우리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해결책을 공유하는 것 자체게 팀원 전체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

NestJS 모임, 밋업 등도 생성되는것 보면 선택하길 잘했다는 생각은 든다.
결국 커뮤니티의 힘으로 프레임워크가 성숙해진다.
이번에는 우리팀도 이 커뮤니티로 성장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것 같아서 좋았다.

그렇게 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NestJS로 출시도 하고, 이후 레거시 개편도 NestJS 기반으로 진행하면서 1년이란 시간이 지났다.

직접 사용해보면서 느낀점은… "TS때문에 쓴다" 였다.
프레임워크 완성도는 만족하기 힘들었다.

보통 NestJS가 Spring을 대체한다고 하던데, 실제로 써보면 Spring의 여러 종류 중 정확히 Spring Web(MVC)에 대한 부분만 대체가능 했다.

물론 대부분의 서비스는 웹 API로만 대부분의 기능을 구현하니 NestJS 가 Spring을 대체한다는게 일면 맞을수도 있다.
서비스가 커지고나서 API 외 다른 방법들을 고민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다만, Spring Data, Spring Security, Spring Batch, Spring Cloud 등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여러 다른 부분은 Nest에는 마땅한 해결책이 없었다.
그러다보니 좋은 해결책 보다는 아쉬운 해결책을 자주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

몇번 그런 결정들이 생기다보니 NestJS가 가진 장점 보다는 TS라는 좋은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라서 지금의 인기를 가진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기존의 레거시가 Express로 되어있는데, 모던 스택으로 전환을 할려고하니 대안책이 NestJS 밖에 없어서 사용하는 느낌이랄까?
프레임워크로서는 다른 언어들의 프레임워크들을 대체할정도의 장점 보다는 단점이 좀 더 많이 체감되었다.

예를 들어 NestJS에서는 로그인/로그아웃의 기본 모듈이 없다.
passport라도 쓸려고 하면 fastify를 못쓴다.
거의 Express가 강제화된다.

nest2

(2021년에 확인했을때도 안됐는데, 위 트윗보면 2022년 12월에도 아직 안되나보다.)

이외에도, 사용해야하는 Provider들을 일일이 Module에 다 등록해야한다는 단점도 있다.

nest1

다른 DI 프레임워크들처럼 자동으로 의존성들을 관리해주지 않는다.
(@ComponentScan 같은 기능이 없다.)

모든 의존성들을 내가 다 선언해서 관리해야한다.

마치 예전 스프링 초기 버전에서 XML로 의존성들을 다 등록시키던 것과 비슷하다.

통합 테스트 환경을 구성할때도 역시 어노테이션 (@SpringBootTest) 로 한번에 해소되지 않고, TestingModule 로 등록이 필요하다.

물론 Express에서 날 것으로 웹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에 비하면 2,000% 좋은 경험은 맞다.
그렇지만 언어의 완성도에 프레임워크가 묻어가는 느낌이랄까…?
아무래도 아직은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 같다.

그래도 기존 Express 환경에서 레거시 개편을 해야한다면 NestJS 가 가장 적합한 선택지인것 같다.
Node.js 하다가 갑자기 다른 언어를 쓰는 것도 좋은 선택은 아니다.
이후에 다른 스타트업에 합류하더라도 비슷한 상황이라면 또 NestJS를 선택할것 같다.

랠릿 오픈

인프랩의 채용 서비스인 랠릿을 오픈했다.

rallit

인프랩이 그리고 있는 큰 비전의 두번째 Step이 시작된 것이다.

회사 입장에서도 큰 시도였지만, 개발팀 입장에서도 처음으로 새 기술 스택을 전체 적용해본 프로젝트였다.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그래도 다행히 1월에는 오픈할 수 있었다.
이미 Vue나 리액트에 대한 경험을 갖고 있던 FE 개발자들과 달리 BE 개발자분들은 등에 대해 경험이 많이 부족했다.

NestJS, TypeORM 등 특정 프레임워크에 익숙해진 것은 그렇게 큰 성과는 아니다.
다만, IoC/DI, 테스트코드, 정적 타입, OOP, 레이어드 아키텍처 등에 대해 개발팀이 알게 된 것은 큰 성과였다.
이 개념들을 알면 기술 스택이 변경되어도 충분히 쫓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FE 부분에서는 기술 스택을 확실하게 못 박고 진행하지 않아서 기술 파편화가 심했다.
BE와 달리 FE는 이미 Vue, React 등에 대해 전 직장에서 경험을 쌓아놓은 상태였기 때문에 TS, React 외에는 상태관리 라이브러리 등 기타 부분에서는 크게 제한을 두지 않았다.

결국 오픈하자마자 레거시가 된 것 같다는 자조적인 회고가 나오기도 했다.
처음에 확실하게 정했으면 어땠을까 싶었지만,
만약 그랬다면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아쉬움이 팀원들에게 남았을 것이다.

기술적 외에 제품팀 전체적으로는 프로젝트 진행 방식을 개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까지 사내의 프로젝트 진행 방식은 기획 -> 구현 -> QA -> 오픈이였다.
즉, 2~3달을 구현하면 1달을 꼬박 QA하다가 오픈하는 방식인데, 이렇게 되면 개발팀과 PO/PD 모두가 어둠속을 걷는것처럼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해 심리적 불안감을 느끼기 쉽다.

그래서 2주 단위 스프린트/스프린트 마지막일 마다의 기능 QA / 스프린트 회고 등 선호하던 방식을 도입해서 진행할까 하는 고민도 들었다.

그렇지만 바로 이걸 적용하면 그동안의 우리 방식이 뭐가 문제였는지 모른채 그냥 CTO가 시키니깐 새 방식을 도입하는것처럼 되버릴 수 있다.
어찌 됐든 이 프로젝트는 회사의 큰 도전이자, 제품팀에게 많은 경험치를 줘야하는 프로젝트이다.
그래서 기존의 방식 그대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뭐가 문제였는지 직접 체감하도록 했다.

다행히 프로젝트 전체 회고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스프린트마다 QA를 하면서 점진적으로 오픈해나가는 방식을 도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프로젝트 이후 모든 프로젝트에서 다들 적극적으로 스프린트와 회고, QA에 참여한다.

매 스프린트마다 FE, BE가 모두 연동되고 PO, PD가 실제로 사용가능한 형태의 기능들을 QA할 수 있어서 프로젝트의 예측 가능성을 높일 수 있었다.
예측 가능성이 높아지니 자연스레 구성원들의 심리적 안정감도 채울 수 있었다.

이제는 이 방식에서 좀 더 개선된 방식들을 각 조직들이 고민하면서 서로 적용해보고 공유하고 있다.

검색엔진 & 페어프로그래밍

인프랩 최초의 Kotlin & SpringBoot & MongoDB & AWS SNS/SQS 프로젝트가 오픈됐다.
NoSQL + 메세지큐는 너무 흔한 조합이지만, 우리팀은 이제야 메세지큐와 NoSQL을 써야하는 시점이 왔다.
(메세지큐가 특별한 기술 스택이라고 보긴 어렵지만)

초기 스타트업은 RDBMS로 모든걸 다 해결할 수 있다.

  • 검색엔진은 Full Text Search로 대체한다.
  • pub-sub 도 RDBMS를 저장소로 사용해서 대체한다
  • 가능하면 API Retry로 일관성을 보장한다.

위 방법들이 임시 방편이고, 단일 쿼리에 대한 성능 개선은 결국 스케일업밖에 없기 때문에 RDBMS로만 모든 문제를 풀려고 하면 결국은 월 수천만원의 RDBMS 사용료를 지불하는 형태가 될 수 밖에 없다.
결국 어느시점까지 최대한 RDBMS로 버티다가 넘어가느냐인데, 우리가 딱 그시점이였던것 같다.

검색 기능이 사용될때마다 RDBMS의 CPU가 요동을 쳤다.

search1

평균 2%의 CPU가 검색어만 질의되면 19%까지 치솟았는데, 월 정산일에 맞춰 대시보드가 많이 호출되고, B2B 정산 엑셀 다운로드가 호출되는 것까지 겹치면 수십~수백개의 슬로우 쿼리 알람들이 호출된다.
그렇다고 이 몇몇의 기능을 위해 갑자기 DB 스펙을 2배, 4배씩 올릴수는 없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최대한 공수가 적게 들면서 RDBMS가 처리하기엔 애매한것들을 가성비있게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MongoDB Atlas를 선택했다.

  • DynamoDB와 같은 NoSQL 계열이며
  • 그간 Node.js 환경에 익숙한 우리 백엔드 개발자들이 모두다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솔루션이며
  • Fully Managed Service 라서 관리요소가 적고
  • Search, Data Pipeline 등 검색엔진을 비롯한 여러 요소들을 하나로 해결할 수 있었고
  • 오랫동안 사랑 받은 서비스라 Spring Data MongoDB와 같이 대부분의 프레임워크들이 표준화된 형태로 지원하는 것도 장점이였다.

검색엔진 구축으로 Elastic Search 를 선택하면 결국 다른 문제들에 대해서는 DynamoDB와 같은 선택지를 추가해야만 한다.
현재 우리팀에서는 각각의 문제에 대한 100점 답안 보다는 모든 문제에 70~80점의 답안을 내줄 수 있는게 필요했고 그에 적합했다.
물론, 무료 플랜에도 3대의 레플리카 서버를 지원해준다는 점에서도 스타트업에서는 꿀같았다.

검색엔진은 MongoDB Altas Search로,
데이터 적재는 SNS/SQS를 하기로 하고,
이들과 연동될 API 서버를 뭘로 할까 고민하다가 Node 가 아닌 Kotlin & SpringBoot를 선택했다.

  • 이번 프로젝트의 담당자 두분이 모두 사이드 프로젝트로 코프링을 사용하고 있었다.
    • 두분이 주말마다 사이드 프로젝트로 진행한 프로젝트가 있는데, 기술 스택을 Kotlin & Spring Boot를 사용하더라.
    •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 후, TS, NestJS, TypeORM vs Kotlin,SpringBoot,JPA 주제로 사내 발표도 진행했다.
    • 사이드 프로젝트 코드를 한번 보고나서, 이정도면 업무에서 써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AWS와 같은 Cloud를 사용할때 Spring Cloud가 지원하는 풍부하고 강력한 기능들이 있다.
    • Node.js에서는 Spring Cloud와 같은 기능이 풍부하면서도 테스트로 기능이 검증된 추상화 된 라이브러리가 부족하다.
    • 거의 대부분 aws-sdk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ssut/nestjs-sqs 정도를 사용하는데, AWS 서비스마다 개별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일관되지 않는 추상화 계층을 쓰는게 좋은 패턴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 Cloud의 대부분의 서비스를 어노테이션(데코레이터)와 Yml 기반의 일관된 추상화를 지원하는 Spring Cloud가 있는 이상 비슷한 경우에는 계속 Spring 계열을 쓸 계획이다.
  • 데이터마이그레이션 등 단발성 배치 작업에 유리한 Spring Batch가 필요했다.
  • BCI (bytecode instrumentation) 등의 지원이 없어 APM 모니터링이 아쉬웠다.
    • Datadog 을 쓰다보면 nestjs-ddtrace 등을 활용해 좀 더 상세하게 추적을 할 수는 있다.
    • 하지만 BCI를 지원하는 JVM에 비해서는 확실히 추적이 좀 더 구체적이지는 못했다.
    • 검색엔진쪽은 앞으로 여러 서비스들이 사용할 사내 플랫폼 성격이라 이쪽에 대해서는 훨씬더 구체적인 Trace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Kotlin, SpringBoot, MongoDB, AWS SNS/SQS 등 우리팀이 그간 사용해보지 못한 기술을 TF 멤버들이 써야만 했다.
그래서 두분이서 Full Pair Programming을 진행했다.
모든 스프린트를 Full Pair Programming 을 진행하다보니 오히려 코드리뷰를 별도로 할 필요가 없고, 새 기술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하다보니 훨씬 더 안정적으로 일정에 맞춰 오픈할 수 있었다.

실제로 해당 프로젝트 참가하신 두분 모두 회고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남겨주셨다.

mongo1

(회고1)

mongo2

(회고2)

프로젝트 진행외, 프로젝트 결과 역시 검색 결과가 개선되어 매출, 지표 등이 모두 상승할 수 있었다.

CPU

search2
  • RDS의 CPU 50% 개선

검색결과 0인비율

search3
  • 기존대비 18.82% 개선

매출전환율 (주문횟수/총 검색횟수)

search4
  • 기존 대비 14.72% 개선

새로운 기술,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는데 진행과정과 결과물 모두가 만족스럽게 나와서 만족스러웠던 프로젝트였다.
이 프로젝트를 계기로 개발팀 전체에 페어프로그래밍을 더 적극적으로 권장할 수 있게 되었다.

코드와 거리두기

올해 1월까지는 직접적인 개발에 참여했다.
백엔드의 코어 설계 쪽을 특히 많이 담당했다.
랠릿을 오픈하고 나서 팀원과 1 on 1 을 하면 들은 이야기가 있다.

"향로가 만든 코어 모듈에 대해 물어볼게 있을때,
향로에게 코드리뷰를 받아야할때,
그때마다 향로가 부재중이면 기다릴 수 밖에 없어서 답답했다" 는 것이다.

그 면담으로 팀의 인원수가 아무리 많아져도 우리팀은 "나 때문에 싱글 쓰레드로 작동하겠구나" 라는 위기감을 느낀것 같다.

원래부터 내가 직접적인 관여를 하지 않았던 FE 파트에서는 오히려 멀티 쓰레드로 작동되는 것에 점점 익숙해지는 것 같았지만, 내가 너무 깊게 관여했던 BE 파트에서는 그 부분이 오히려 독이 된 것 같았다.

생각해보면 아무래도 나의 Base는 엔지니어링이라서 그랬던것 같다.
회사에서하는 모든 행위에서 엔지니어링이 배제되는 것이 불안하고 두려워서 계속 손을 놓지못했던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그래서 회사에서 엔지니어링에 관여하는 것에 의도적으로 더 거리를 두었다.

현재는 BE에서도 그들끼리 서로 리뷰를 하고 의견을 주고 받는것이 활발해졌다.
요즘은 설계단계에만 참여하거나 선택적 코드리뷰어로만 참여하면서
내가 병목의 중심이 되지 않게 잘 운영되고 있는것 같다.

조직

팀원

올 한해는 10명이 입사하고, 3명이 퇴사했다.

  • 우주, 어텀, 스틴, 제이, 요한, 제이크, 루카스, 토리, 융디, 고슈
  • 차밍, 꾸기, 스틴

10명이나 합류 한것에 대한 감사함과 3명이 떠난 것에 대한 미안함과 아쉬움이 공존했다.

더 큰 회사로 가는 것만이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가파르게 성장하는 서비스를 내 손으로 직접 보수공사를 하면서 계속 키우는 것이 훨씬 더 강력한 성장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나도 그렇게 성장해왔고, 그 연차에 경험할 수 없는 부분을 더 큰 범위로 경험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그들의 퇴사에 감사한 점은 (제품 파트 전체에도 공유를 하긴 했지만)
더 큰 회사로 이직하게된 그들로 인해서 우리 개발/제품 조직이 일하는 방식과 기술력에 대해서는 충분히 좋은 편이라고 확인을 시켜준 것이다.
작은 스타트업에서는 개발자가 제대로 성장하기가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반대로 우리팀은 다른 팀 보다 훨씬 더 건강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내년에는 좀 더 문단속(?)을 잘하면서
서비스의 성장이 조직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경험을 전달해주고 싶다.

경력직 채용

직접적으로 이야기했던 외부 경력직으로 2분이 최종 합류했다.

  • PO - 보니
  • FE - 루카스

루카스는 원희님의 연결로 알게 되어 몇번의 티타임으로 합류를 결정해주셨다.
보니는 원래 같이 오래 일을 했던 분이라 합류 제안을 요청드리고 결정을 해주셨다.
특히 두분다 다른 회사의 오퍼가 있었음에도, 우리 회사로 최종 결정을 내려주셔서 더 감사했다.

이미 경력이 쌓인 두분에게는 특히나 더 좋은 경험을 줘야하는 것을 또 하나의 과제로 고민하고 있다.

다만, 두분외 나머지 분들은 아쉽게 불발되었다.
특히 BE에서 모셔오지 못한게 좀 큰 아쉬움이였다.

현재 소속된 회사에서 아쉬움을 느끼고 있는 몇 분과 커피챗을 진행했고, 상반기까지 분위기가 그렇게 나쁜편은 아니였다.
(현재 다니는 회사에 만족하시는 분들과 이야기나누는 건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반기가 들어서고나서 오늘회, 왓챠, 탈잉 등으로 이어진 권고사직 여파가 강했다.
안그래도 가정이 있는 분들의 입장에서 스타트업 합류가 쉬운 결정이 아닌데, 많은 스타트업에서 권고사직 기사가 나는 것을 보고 더이상의 이야기를 나누기는 어려웠다.

올해 들어서 여러 회사의 CEO, CTO님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는데, 최근에 들어서 런웨이가 8~10개월정도 남았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었다.
아마 내년 상반기엔 더 많은 힘든 소식을 들을것 같다.

내 또래, 내 연차정도 되는 분들은 대부분 가정이 있다.
한 가정의 가장에게 "권고사직이 매 주마다 들리는 스타트업으로 합류하는 것" 은 너무 큰 모험이다.

그래서 내년엔 인프랩은 다른 스타트업과는 많이 다르다는 점을 알리고 싶다.
"당신이 우려하는 많은 점들이 인프랩에서는 다를것이고, 정말 좋은 동료들과 일할 맛 나는 환경에서 일할 수 있을 것이다" 라는 점을 알리고 싶다.

회사를 위해서도 있지만,
앞으로 합류할 동료들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서라도 많은 지표를 높이고 싶다.

CSO

작년 하반기에 쭈가 움파와 몇 번의 미팅을 했고 합류에 대해 의견을 여쭤보셨다.
움파는 이미 전 회사에서 엄청난 결과를 내신 분이기도 하고, 팀에 2번의 마케팅 강연도 해주셔서 어떤 분인지는 알고 있었다.

쭈와 움파의 미팅 내용도 들으면서 "우리의 현재 상황, 그리고 쭈와 잘 맞을까" 하는 우려가 먼저 들었다.

움파는 훌륭한 사람이지만, 서로가 필요한 단계라는게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쭈와 계속 이야기를 나누면서 내가 너무 협소한 시각으로 보는것일수도 있겠다 싶었다.

"새로운 C레벨이 오는 것을 걱정하거나 경계하는건가?"
"우리 회사에서 매출을 그만큼 성장시켜본 경험을 가진 사람이 있는가?"
"쭈나 우리 조직에서도 리더에 대한 경험을 계속 해봐야하는거 아닌가?"
등의 여러 생각을 하게 됐다.

특히 "새로운 C레벨이 오는 것을 우려하는 것이 내 밥그릇 걱정때문에 그런건가?" 하는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많이 했던것 같다.
내 밥그릇을 지키려고 드는 감정인것인지, 진짜 우리팀과의 합에 대한 우려인것인지 고민을 많이 했었다.

다만, 나 / 운영조직 / 회사에 새로운 리더가 합류 하는 것, 그것도 사업적으로 큰 성과를 내 본 경험을 가진 분이 합류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되는 것은 확실했다.
(그 도전의 결과가 좋으면 성공이고, 안좋았다면 경험이 될 것이니깐)

6개월이라는 짧은 시간만 함께 하고 헤어졌는데, 복기해볼 부분이 많았던것 같다.
아마 이 부분은 앞으로도 계속 쭈와 계속 복기하지 않을까 싶다.

물론 움파와 헤어지고나서도 3명이서 종종 밥도 같이 먹고 티타임도 가지곤 한다.
나쁘게 헤어진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나도 그렇고, 쭈도 그렇고 많은 생각거리와 과제를 남겨준 인연이였던것 같다.

기타

기술 블로그

사내 기술 블로그를 오픈했다.
개발팀은 제품을 구현하는 것외에 서비스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
이 생각을 오랫동안 했는데, 그 힌트를 Velog를 통해 얻었다.

티스토리를 오래 써온 입장에서 Velog의 기능들이 크게 매력적이지 않았다.
특히 마크다운 에디터까지 지원되는 현재는 더더욱 그랬다.
하지만, 이상하게 Velog를 응원하던 나를 보게 되었다.

왜 그럴까 생각을 해보니 매주 라이브 코딩으로 Velog를 만드는 모습 을 보여주는 Velopert님 때문이였다.

내가 Velog를 만들고 있지 않지만, Velog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고,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를 계속 보고 있으니 자연스레 팬층이 되버렸다.

난 이부분이 개발팀이 제품구현 외에 서비스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고객들께 함께 만들어가고 있다는 느낌을 불어넣는 것.

그래서 기술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다.

1년간 총 11개의 글이 작성되었다.
매월 1개의 글이 작성된 셈인데, 2x명 정도의 개발팀 규모에서 첫 해에 이정도면 나쁜 성적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만, 일부의 분들이 다수의 글을 작성해주셔서, 팀원들 골고루 작성된게 아니라는 것이 조금 아쉽다.

아마도 2023년에는 팀원분들을 조금 더 닥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가능하면 모두가 1년에 1개의 글은 작성 or 발표를 할 수 있도록 많이 지원해야겠다.

발표

EBS 먼데이스쿨, MongoDB Day Seoul, 네이버 SEF 2022 등 외부 바이럴이 될만한 큰 곳들에서 발표를 했다.

예전에 쭈, 움파와 함께 VC들을 만났을때 들었던 이야기가 "왜 인프런은 기사거리가 없냐" 라는 것이였다.
서비스 개발자들을 제외하고는 인프런에 대해 잘 모르고, 다른 교육업체에 비해 인지도나 네임드가 부족하다는 식의 이야기셨다.
다행히 커뮤니티 파트가 신설되면서 외부 기사에 대한 부분이 관리가 되면서 나 스스로도 뭔가 조직과 서비스를 알려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물론 나는 유튜브 채널과 개인 블로그를 가지고 있어서 개인의 마케팅 채널은 충분한 편이다.
이를 계속 활용할 수도 있겠지만, 이건 너무 나와 취향이 맞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채널이다.
회사 입장에서는 특정 개인과 취향이 맞는 마케팅 채널에만 공유되기 보다는 보편적인 채널을 통해 전파되는게 좋다고 생각했다.
그런면에서 EBS나 MongDB, 네이버 등은 좋은 매체였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었냐는 정확히 측정할순 없지만 SNS 등에서 당일에 발표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것을 볼때마다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멘토링

현대 아산 재단에서 진행하는 스타트업 엑설레이팅 MARU (마루)의 개발분야 멘토로 참여하는 중이다.

maru

계기는 원래 연락을 주고 받던 스타트업 대표님의 부탁으로 해당 개발팀분을 만나 내 경험을 이야기해주다가, 이후에 본인이 참여중인 엑설레이팅 프로그램의 멘토로 추천을 하게 되서 시작하게 되었다.

개발팀이 7명일때 합류하고 현재까지 지내오면서 느낀것들, 배운것들이 있다.
그러다보니 비슷하게 개발팀 규모가 2~5명인 팀인 분들이 많이 고민 상담을 요청해주셨다.
내가 이분들께 어떤 조언을 한다던가 그럴수 있는 수준은 아니지만, 최소한 이야기를 들어주고 내 생각을 이야기하는 정도는 할 수 있을것 같았다.

초기 (팀원이 10명이하) 스타트업 분들을 만나면 생각보다 인프런을 많이들 모르시더라.
멘토링 하면서 자연스레 인프런과 랠릿을 소개할 수 있었다.

배민에서 배웠던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인데,
1,000명한테 1,000원 포인트를 선물하는 것보다 10명에게 손편지를 쓰는게 훨씬 더 효과가 좋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이 멘토링도 그들에게 손편지 마케팅을 하는 것이라 생각해서 가능하면 열심히 멘토링을 참여한다.
실제로 그 회사들 중에서 얼마나 인프런과 랠릿을 오래 기억할지는 모르겠지만, 고객이 되지는 못하더라도 주변에 한번이라도 더 언급이 된다면 남는 장사가 될것 같다.

조직이나 서비스의 브랜딩이라는게 하루 아침에 쌓이는게 아니다 보니, 사람들에게 스며들기를 바라고 있다.

인프콘

인프콘 회고는 이미 예전에 한번 작성했기 때문에 여기서는 CTO로서의 생각만 남긴다.

인프콘 페이지를 워드프레스로 구축했다.
당시에는 컨텐츠 에디터분들이 인프콘 관련 컨텐츠를 편하게 발행해야한다는 요구사항이 있었다.
그래서 CMS 구축까지 고려하면 그냥 "간단하게 워드프레스로 구축하자" 라고 생각하고 시작을 했다.

그리고 엄청난 고생을 했다.

infcon

(인프콘에 참여한 FE 개발자분의 회고..)

당시에는 워드프레스로 편집, 꾸미고 페이지 전체를 CloudFlare 에서 캐시만 하면 되겠다 싶었는데, 막상 해보니 잘 안되었다.

물론 우리가 워드프레스를 잘 쓰면 문제가 없었을수도 있겠지만,
애초에 가장 쉽고 빠르게 구축하려고 선택한 상황에서 익혀야할 부분이 많았다면 원래 하던대로 정적 사이트를 만들었을 것이다.

너무 워드프레스를 만만하게 봤던것 같다.
이후에는 정적 페이지 + 인프런의 커뮤니티 기능을 활용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정기 강연

작년 이종립님 & 최선혁님의 특강 (2021년) 이후로 총 8회의 시니어 강연을 진행했다.
개발 파트 외에도 디자인 파트, PO 파트도 외부의 시니어를 모셔 사내 강연을 진행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외부의 시니어를 모셔오는 것은 쉽지 않으니,
"어떻게 하면 외부의 시니어가 가진 경험치를 우리팀에 녹일 수 있을까?"
"그걸 내가 제어할 수 있는 확실한 영역으로 옮길 수 있을까?"

등을 좀 고민해보다가 강연,토크 등으로 확장하게 되었다.

2022년 한해 동안 진행했던 일 중에서 가장 호응이나 만족도가 높았던 일이였다.
제품조직 내에서 큰 성과를 본 일이라서 내년 부터는 운영 조직에도 도입할 예정이다.

운영 파트로의 도입은 혹시 모르니 12월말에 파일럿 프로젝트로 마케터 이승희님을 모시고 진행해봤다.
그래서 내년에 더 적극적으로 운영/제품 조직에 필요한 경험을 가진 시니어분들을 계속 초빙해서 경험을 공유 받아야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다 지인인건 아니라서 처음 연락할때 좀 민망할때도 있는데,
뭐 괜찮다.
민망해서 말 걸지 않으면 섭외율이 0%일테니깐
말이라도 걸면 1%의 섭외율이라도 생기는거라서 지인, 지인의 지인, 지인의 지인의 지인들을 다 물색해서 내년엔 더 많은 강연을 진행해야겠다.

Don't Be Evil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구성원들이 성장해야한다고 자주 말하지만,
리더도 회사의 성장속도에 맞춰 성장해야한다.

'Don't Be Evil' 을 매일 출근할때마다 생각한다.
회사가 아니라 "내가 악마가 되지말자" 를 꼭 생각하고 출근한다.

조직 내에서 권한이 생기고 직급이 올라가면 점점 부적절한 사람이 되는 경우를 자주 봤다.
원래 그러지 않던 사람도 권한과 역할이 생기면서 점점 안하무인이 되거나,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거나, 조직의 문화나 규칙을 어기는 등등을 보인다.
처음부터 그 사람이 그랬던 것은 아니다.
그정도로 나쁜 사람은 애초에 리더가 되지 않는다.
한두번 그런 실수를 했을때 누구하나 지적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점점 무감각해지고 종국에 그냥 그게 당연스럽게 되는 것이다.

권한이 없을때는 보통 주변의 많은 분들이 그런 실수에 대해 강한 피드백을 하니깐 바로 인지하고 고칠 수 있다.
근데 (유/무형의) 직급과 권한이 생기면 더이상 그렇게 강한 피드백을 해주는 사람이 점점 없어진다.
이건 내가 현재 잘하고 있어서 부정적인 피드백이 없는게 아니라, 위계가 생겨서 피드백 하기가 어려워서 그런 것이다.

직급이나 권한이 생긴다는 것은 그런것 같다.
내가 잘못나가고 있는데도 주변에서는 피드백을 해주지 않는 것.
그래서 점점 악마가 되기 쉬워지는 것.

그래서 나 스스로 단속할 수 밖에 없는것 같다.
직급과 권한이 생길수록 더 스스로를 단속해야만 되는데, 올 한해는 그걸 얼마나 해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마무리

예전엔 범준님이 CTO로 오랫동안 배민에 계시는 것을 볼때 그게 대단한 일인지 몰랐다.
하지만 막상 스타트업에 나와보니 스타트업 중간에 합류한 CTO 분들이 1~2년만에 회사를 떠나는 경우를 많이 봤다.
일종의 생존게임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합이 맞는 팀원, 서비스, 회사를 만나서 CTO로 오래 근무할 수 있다는건 얼마나 큰 행운일까?
이 팀과 가능한 오래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던것 같다.

곧 초보 CTO 3년차가 시작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