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base

(AWS Aurora) PostgreSQL에서 Lock 쿼리 확인하고 원인 종료하기

by 향로 (기억보단 기록을) 2021. 8. 13.
반응형

RDBMS를 사용하다보면 Lock 쿼리를 종종 만나게 되는데요.
(AWS Aurora) PostgreSQL에서는 어떻게 Lock 쿼리를 모니터링하고, 처리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의 온프레미스 환경에 익숙하시다면 그 방식을 그대로 선택하시면 되고, 여기서는 AWS Aurora 환경을 기반으로 진행합니다.

1. 성능 개선 도우미 설정

AWS RDS를 사용하면 성능 개선 도우미를 통한 모니터링을 지원 받을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처음 RDS 생성시 혹은 수정을 통해 설정이 가능합니다.

rds1

이렇게 성능 개선 도우미를 활성화시키면 성능과 관련된 여러가지 지표들을 손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rds2rds3

(이번에 이야기할 Lock 쿼리 역시 성능 개선 도우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설명할 예정입니다.)

성능 개선 도우미의 경우 테스트 결과 대략 8~10%의 성능 하락이 있다는 테스트 결과가 있는데요.

다만, 이런 성능 모니터링의 경우 다른 모니터링을 쓴다하더라도, 이정도의 상세한 지표를 보려면 비슷한 성능하락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감안할만한 트레이드 오프라고 생각합니다.

성능 개선 도우미를 활성화시켰다면 아래와 같이 RDS 데이터베이스 목록에서 세션에 해당하는 항목을 클릭해서 성능 개선 도우미 모니터링 화면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rds4

2. Lock 쿼리 확인

Lock 쿼리가 진행중이라면, 성능 개선 도우미에서 아래와 같이 Lock 지표가 계속해서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loudwatch1

그리고 해당 Lock 쿼리들이 무엇인지 역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loudwatch2

이렇게 Lock 쿼리들을 찾아냈다면 해당 쿼리들을 종료만 시키면 될 것 같습니다.

3. Lock 쿼리 종료

해당 쿼리들의 Process ID (pid) 를 확인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쿼리로 확인해봅니다.

SELECT pid, query
FROM pg_stat_activity
where state = 'active'
  and wait_event_type = 'Lock';

여기서 출력된 pid를 아래 쿼리를 통해 취소시킬 수 있는데요.

SELECT pg_cancel_backend(pg_stat_activity.pid)

이번처럼 수십개 ~ 수백개의 Lock 쿼리들이 진행중이라면 하나씩 종료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래처럼 쿼리를 작성하시면 현재 Lock 쿼리들을 모두다 취소시킬 수 있습니다.

SELECT pg_cancel_backend(pg_stat_activity.pid)
FROM pg_stat_activity
WHERE state = 'active'
  and wait_event_type = 'Lock'
  AND pid <> pg_backend_pid();

그렇지만,
이렇게 Lock 쿼리들을 취소시켜도 그 순간만 줄어들뿐 다시 Lock쿼리들이 증가하는데요.

cloudwatch3

이는 Lock의 원인이 되는 근본 쿼리는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3-1. 근본 원인 쿼리 Kill

위 Lock쿼리들과 동일한 형태의 쿼리들을 다 조회해봅니다.
(즉, Lock 상태 뿐만 아니라 활성화만 되어있으면 모두 다 대상으로)

SELECT query_start, wait_event_type, state, query
FROM pg_stat_activity
where state = 'active' and query like 'UPDATE \"completes\"%'
order by query_start;

그럼 아래와 같이 Lock외에 다른 쿼리가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lock1

위 쿼리 확인 시간은 23:30분이였으니, 위 4개 쿼리는 1시간째 Lock의 원인이 되어 실행중인 상태였습니다.

저 4개의 쿼리가 끝나지 않아, 계속해서 동일한 테이블을 쓰는 쿼리들이 전부 Lock이 되고 있었습니다.

근본 원인을 알게 됐으니 해당 쿼리들만 빠르게 취소시켜봅니다.

만약 취소가 안되어서 강제종료라도 해야한다면 아래의 쿼리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select pg_terminate_backend(pid);

이후 다시 Lock 쿼리들을 조회해보시면 더이상 Lock 쿼리는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lock2

성능 개성 도우미 지표 역시 더이상 Lock 지표가 나오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