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

IntelliJ (Ultimate & Community) 에서 스프링부트 active profile 설정하기

by 향로 (기억보단 기록을) 2021. 1. 14.
반응형

IntelliJ Community로 스프링부트 환경에서 개발하시는 분들이 종종 질문 주시는 내용이라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스프링부트로 개발을 하다보면 기본 active profile 외에 다른 profile로 실행이 필요할때가 있는데요.

  • ex) local이 기본 active profile인데, local-real이란 profile로 실행하고자 할 경우

Ultimate의 경우 이에 대한 기본적인 설정을 지원하지만, Community 버전에서는 별도로 VM Option을 추가해서 진행해야됩니다.

차례로 보겠습니다.

1. IntelliJ Ultimate (유료)

Ultimate 버전의 경우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IDEA 상단에 위치한 Edit Configurations 버튼을 클릭하신 뒤,

ij-ultimate1

Active profiles 항목에 본인이 원하는 profiles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ij-ultimate2

2. IntelliJ Community (무료)

IDEA의 무료버전인 Community에서는 공식적으로는 Active profiles 옵션을 지원하지 않는데요.
다만, bootJar를 실행할때 처럼 VM Options을 줄 수 있습니다.

Ultimate와 마찬가지로 Edit Configurations 버튼을 클릭하신 뒤,

ij-community1

스프링 부트 애플리케이션 실행 환경을 선택 하신 뒤,

ij-community0

팝업창의 우측 상단을 보시면 Modify options가 있는데요.
이를 클릭 하시면 아래와 같이 리스트로 여러 옵션이 나오는데 이 중, Add VM options를 선택 합니다.

ij-community2

그럼 아래와 같이 VM options 입력 항목이 추가됩니다.

ij-community3

여기에 아래와 같이 -Dspring.profiles.active=원하는profile을 추가합니다.

ij-community4

저는 아래와 local-real profile을 실행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Dspring.profiles.active=local-real

저장 하신 뒤, Application 을 실행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지정된 profile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j-community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