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킨스 빌드 파일 캐시 문제

DevOps·2019.09.06 21:46


젠킨스를 통해 Github Clone -> Build를 하다보면 다음과 같이 이름이 변경된 파일의 이전 파일이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아래 사진은 01-makeFiles.config였던 파일을 00-makeFiles.config로 변경했는데 그대로 00도 남아있는 경우입니다.

1

(실제 프로젝트에서는 이미 01-makeFiles.config 파일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는 젠킨스의 workspace가 완전히 초기화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젠킨스의 경우 npm install 등 패키지 다운로드가 매번 build때마다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workspace를 삭제하지 않고 덮어 쓰기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젠킨스에서는 빌드 환경에서 한가지 옵션을 제공 합니다.

아래와 같이 Delete workspace before build starts 를 체크하시면 Job 시작 전에 workspace를 무조건 비우고 Job이 시작됩니다.

2

체크 하신 후, 다시 Build를 수행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더이상 예전에 있던 01 파일이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깔끔하게 새 파일들로 Build가 수행됩니다!

번외

다만 이 방식에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전에 다운 받은 라이브러리들이 삭제되어 매번 받아야만 합니다.

4

매번 전체 workspace를 날릴순 없으니 예외 패턴을 넣을 수 있습니다.
Delete workspace before build starts 에는 Exclude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이용해 굳이 매번 삭제 할 필요가 없는 디렉토리나 파일은 제외 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node_modules.git 디렉토리는 남겨놓고 나머지만 모두 삭제하도록 구성합니다.

5

이렇게 구성하시면 해당 디렉토리들만 남겨두고 나머지 디렉토리들과 파일은 모두 삭제후 build가 수행됩니다.





네이버 페이로 후원 (응원) 할 수 있어요!

(모바일에서만 지원되요 ㅠ)







IntelliJ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기본기를 배우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Posted by 창천향로 창천향로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