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

Eclipse의 Workspace와 IntelliJ의 Project

by 향로 (기억보단 기록을) 2018. 9. 1.
반응형

최근 인프런에 강의 영상을 올리고 여러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 중에서 자주 접하는 질문이 바로 Eclipse의 Workspace가 IntelliJ의 Project가 맞는건지에 대한 질문이였습니다.

질문

(질문)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 한번 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IntelliJ에는 Workspace 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아래는 IntelliJ 공식 문서에 나와 있는 용어 비교 표입니다.

용어표

이 표 때문에 오해가 많았을거라 생각합니다.
근데 이 표 위에 적힌 소개 글을 보시면 이야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IntelliJ 공식 문서의 글입니다.

The first thing you'll notice when launching IntelliJ IDEA is that it has no workspace concept.
This means that you can work with only one project at a time. While in Eclipse you normally have a set of projects that may depend on each other, in IntelliJ IDEA you have a single project that consists of a set of modules.
If you have several unrelated projects, you can open them in separate windows.
If you still want to have several unrelated projects opened in one window, as a workaround you can configure them all in IntelliJ IDEA as modules.

(구글이) 번역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ntelliJ IDEA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주목할 것은 Workspace 개념이 없다는 것입니다.
즉, 한 번에 하나의 프로젝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clipse 에서는 일반적으로 서로 의존 할 수 있는 일련의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지만 IntelliJ IDEA에서는 일련의 모듈로 구성된 단일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서로 관련이 없는 프로젝트가 여러 개 있는 경우 별도의 창에서 열 수 있습니다.
서로 관련이 없는 여러 프로젝트를 하나의 창에서 열어보고 싶다면 IntelliJ IDEA 모듈로 구성해야만 합니다.

즉, 서로 연관관계가 없는 프로젝트들을 굳이 하나의 창에서 열어보고 싶다면 프로젝트들이 모여있는 장소를 Project로 선택하고, 해당 프로젝트들을 Module로 등록하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방식은 IntelliJ에서 권장하지 않습니다.
workspace 개념 자체가 없고, 단일 프로젝트를 하나의 창에서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특히나 요즘 같은 Multi Module 환경에선 하나의 창에 하나의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것이 훨씬 도움 됩니다.

Multi Module이란 간단하게 하나의 도메인을 위한 프로젝트 모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dev-beginner-group이란 서비스를 구현하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여러 프로젝트가 필요합니다.

  • admin
  • batch
  • mail
  • web
  • 정적파일 업로더 (static-uploader)
  • Entity와 같은 중요 비지니스를 담은 core

이 프로젝트들은 모두 dev-beginner-group 이란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프로젝트들이며 서로가 서로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엔 하나의 Root 프로젝트에 각각의 프로젝트를 Module로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devbeginner

Multi Module을 처음 들어보신 분들은 예전에 작성한 Gradle Multi Module 구성하기를 참고해보세요
아주 상세하게 적용법과 소개를 진행합니다.

이는 꼭 IntelliJ에서만 권장하는것이 아니라, 많은 프로젝트들이 Multi Module 구성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springbatch

(spring batch)

실제로 많은 프로젝트가 다 Multi Module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프로젝트가 있다고 해서 Workspace와 같은 이야기는 아닙니다.
Workspace는 단순히 여러 프로젝트를 모아놓은 디렉토리일 뿐입니다.
이는 Eclipse에만 있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IntelliJ의 Project는 코드를 구성할 수 있는 엄연한 Project입니다.
즉, Eclipse의 Project와 IntelliJ의 Project는 같습니다.
다만

  • Eclipse에는 Module 개념이 없고
  • IntelliJ에는 Workspace 개념이 없습니다.

그래서 서로 Multi Module 구성 방식이 다를수는 있습니다.

Eclipse에서는 Sub Module을 어떻게 만드나요?
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이건 donzbox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모두가 오해하고 있듯이 Eclipse의 Project와 IntelliJ의 Module이 같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IntelliJ에는 Workspace개념이 없으니 서로 관련 없는 프로젝트를 하나의 창에서 다 열려고 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서로 관련 없는 프로젝트라면 해당 프로젝트마다 하나의 창을 할당해서 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IntelliJ에는 Workspace라는 개념이 없다는 말로 글을 마무리합니다.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