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Spring Batch 가이드 - Chunk 지향 처리

Spring·2018.08.25 21:32


Spring Batch의 큰 장점 중 하나로 Chunk 지향 처리를 얘기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Chunk 지향 처리가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6-1. Chunk?

Spring Batch에서의 Chunk란 데이터 덩어리로 작업 할 때 각 커밋 사이에 처리되는 row 수를 얘기합니다.
즉, Chunk 지향 처리란 한 번에 하나씩 데이터를 읽어 Chunk라는 덩어리를 만든 뒤, Chunk 단위로 트랜잭션을 다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트랜잭션이라는게 중요한데요.
Chunk 단위로 트랜잭션을 수행하기 때문에 실패할 경우엔 해당 Chunk 만큼만 롤백이 되고, 이전에 커밋된 트랜잭션 범위까지는 반영이 된다는 것입니다.

Chunk 지향 처리가 결국 Chunk 단위로 데이터를 처리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chunk-process

공식 문서의 그림개별 item이 처리되는 것만 다루고 있습니다.
위 그림은 Chunk 단위까지 다루고 있어 조금 다르니 주의해주세요.

  • Reader에서 데이터를 하나 읽어옵니다
  • 읽어온 데이터를 Processor에서 가공합니다
  • 가공된 데이터들을 별도의 공간에 모은 뒤, Chunk 단위만큼 쌓이게 되면 Writer에 전달하고 Writer는 일괄 저장합니다.

Reader와 Processor에서는 1건씩 다뤄지고, Writer에선 Chunk 단위로 처리된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Chunk 지향 처리를 Java 코드로 표현하면 아래처럼 될 것 같습니다.

for(int i=0; i<totalSize; i+=chunkSize){ // chunkSize 단위로 묶어서 처리
    List items = new Arraylist();
    for(int j = 0; j < chunkSize; j++){
        Object item = itemReader.read()
        Object processedItem = itemProcessor.process(item);
        items.add(processedItem);
    }
    itemWriter.write(items);
}

chunkSize별로 묶어서 처리된다는 의미가 이해가 되셨나요?
자 그럼 이제 Chunk 지향 처리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실제 Spring Batch 내부 코드를 보면서 알아보겠습니다.

6-2. ChunkOrientedTasklet 엿보기

Chunk 지향 처리의 전체 로직을 다루는 것은 ChunkOrientedTasklet 클래스입니다.
클래스 이름만 봐도 어떤 일을 하는지 단번에 알 수 있을것 같습니다.

tasklet1

여기서 자세히 보셔야할 코드는 execute() 입니다.
Chunk 단위로 작업하기 위한 전체 코드가 이곳에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내부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tasklet2

  • chunkProvider.provide()로 Reader에서 Chunk size만큼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 chunkProcessor.process() 에서 Reader로 받은 데이터를 가공(Processor)하고 저장(Writer)합니다.

데이터를 가져오는 chunkProvider.provide()를 가보시면 어떻게 데이터를 가져오는지 알 수 있습니다.

tasklet3

inputs이 ChunkSize만큼 쌓일때까지 read()를 호출합니다.
read() 는 내부를 보시면 실제로는 ItemReader.read를 호출합니다.

tasklet4

tasklet5

즉, ItemReader.read에서 1건씩 데이터를 조회해 Chunk size만큼 데이터를 쌓는 것이 provide()가 하는 일입니다.

자 그럼 이렇게 쌓아준 데이터를 어떻게 가공하고 저장하는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6-3. SimpleChunkProcessor 엿보기

Processor와 Writer 로직을 담고 있는 것은 ChunkProcessor 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process0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실제 구현체가 있어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SimpleChunkProcessor 입니다.

process1

위 클래스를 보시면 Spring Batch에서 Chunk 단위 처리를 어떻게 하는지 아주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를 담당하는 핵심 로직은 process() 입니다.
process()의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process2

  • Chunk<I> inputs를 파라미터로 받습니다.
    • 이 데이터는 앞서 chunkProvider.provide() 에서 받은 ChunkSize만큼 쌓인 item입니다.
  • transform() 에서는 전달 받은 inputsdoProcess()로 전달하고 변환값을 받습니다.
  • transform()을 통해 가공된 대량의 데이터는 write()를 통해 일괄 저장됩니다.
    • write()는 저장이 될수도 있고, 외부 API로 전송할 수 도 있습니다.
    • 이는 개발자가 ItemWriter를 어떻게 구현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여기서 transform()은 반복문을 통해 doProcess()를 호출하는데요.
해당 메소드는 ItemProcessor의 process()를 사용합니다.

process3

doProcess() 를 처리하는데 만약 ItemProcessor가 없다면 item을 그대로 반환하고 있다면 ItemProcessor의 process()로 가공하여 반환합니다.

process4

그리고 이렇게 가공된 데이터들은 위에서도 나와있듯이 SimpleChunkProcessor의 doWrite() 를 호출하여 일괄 처리 합니다.

process4

자 Chunk 지향 처리에 대해 실제 코드를 보면서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아래에서는 ChunkSize에 대한 오해를 한번 풀어보겠습니다.

6-4. Page Size vs Chunk Size

기존에 Spring Batch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마 PagingItemReader를 많이들 사용해보셨을 것입니다.
PagingItemReader를 사용하신 분들 중 간혹 Page Size와 Chunk Size를 같은 의미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Page Size와 Chunk Size는 서로 의미하는 바가 다릅니다.

Chunk Size는 한번에 처리될 트랜잭션 단위를 얘기하며, Page Size는 한번에 조회할 Item의 양을 얘기합니다.

자 그럼 이제 2개가 어떻게 다른지 실제 Spring Batch의 ItemReader 코드를 직접 들여다보겠습니다.

PagingItemReader의 부모 클래스인 AbstractItemCountingItemStreamItemReaderread() 메소드를 먼저 보겠습니다.

read1

보시는것처럼 읽어올 데이터가 있다면 doRead()를 호출합니다.

doRead()의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read2

doRead()에서는 현재 읽어올 데이터가 없거나, Page Size를 초과한 경우 doReadPage()를 호출합니다.
읽어올 데이터가 없는 경우는 read가 처음 시작할 때를 얘기합니다.
Page Size를 초과하는 경우는 예를 들면 Page Size가 10인데, 이번에 읽어야할 데이터가 11번째 데이터인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Page Size를 초과했기 때문에 doReadPage() 를 호출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Page 단위로 끊어서 조회하는 것입니다.

게시판 만들기에서 페이징 조회를 떠올려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것 같습니다.

doReadPage()부터는 하위 구현 클래스에서 각자만의 방식으로 페이징 쿼리를 생성합니다.
여기서는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JpaPagingItemReader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JpaPagingItemReader의 doReadPage()의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read3

Reader에서 지정한 Page Size만큼 offset, limit 값을 지정하여 페이징 쿼리를 생성 (createQuery())하고, 사용 (query.getResultList()) 합니다.
쿼리 실행 결과는 results에 저장합니다.
이렇게 저장된 results에서 read()호출될때마다 하나씩 꺼내서 전달합니다.

즉, Page Size는 페이징 쿼리에서 Page의 Size를 지정하기 위한 값입니다.

만약 2개 값이 다르면 어떻게 될까요?
PageSize가 10이고, ChunkSize가 50이라면 ItemReader에서 Page 조회가 5번 일어나면 1번 의 트랜잭션이 발생하여 Chunk가 처리됩니다.

한번의 트랜잭션 처리를 위해 5번의 쿼리 조회가 발생하기 때문에 성능상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Spring Batch의 PagingItemReader에는 클래스 상단에 다음과 같은 주석을 남겨두었습니다.

Setting a fairly large page size and using a commit interval that matches the page size should provide better performance.
(상당히 큰 페이지 크기를 설정하고 페이지 크기와 일치하는 커미트 간격을 사용하면 성능이 향상됩니다.)

성능상 이슈 외에도 2개 값을 다르게 할 경우 JPA를 사용하신다면 영속성 컨텍스트가 깨지는 문제도 발생합니다.
(이전에 관련해서 문제를 정리했으니 참고해보세요)

2개 값이 의미하는 바가 다르지만 위에서 언급한 여러 이슈로 2개 값을 일치시키는 것이 보편적으로 좋은 방법이니 꼭 2개 값을 일치시키시길 추천드립니다.

6-5.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Spring Batch의 코드를 깊게 살펴봤습니다.
이론적인 내용들이 많아서 조금 어려울 수도 있으실텐데요.
Spring Batch의 전체 그림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개념이니 꼭 숙지하고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음 시간부터 다시 Spring Batch의 예제 코드를 함께 진행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IntelliJ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기본기를 배우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

Posted by 창천향로 창천향로

태그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