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

[IntelliJ] 커스텀 파일 템플릿 추가하기

by 향로 (기억보단 기록을) 2017. 3. 3.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IntelliJ에서 지원하지 않는 파일 타입을 기본 파일 템플릿에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Github와 세미나+책 후기를 정리하는 Github, 이 모든 내용을 담고 있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저같은 경우 마크다운 파일에는 항상 제 Github주소와 블로그 주소를 상단에 작성하고 있습니다.
헌데 마크다운 파일을 생성할때마다 매번 이 텍스트를 복사하는게 너무나 귀찮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 파일 생성시에 마크다운 형식이 없어 File -> 이름.md로 생성하다보니 md가 오타가 나서 재생성하는것도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이 귀찮음을 한번 해결해보겠습니다.

설정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IntelliJ에는 커스텀 파일 확장자와 템플릿을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 이를 이용할 계획입니다.
File -> Other Settings -> Default Settings -> 검색창에 file template을 입력 -> File and Code Templates -> + 버튼을 눌러 원하는 파일 확장자와 파일 생성 리스트에 노출할 이름을 지정합니다.
이 모든 내용은 아래 사진과 함께 보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템플릿_설정

저 같은 경우 마크다운 파일을 추가할 것이기에

  • Name은 Markdown
  • Extension은 md
  • 파일 헤더에는 #프로젝트이름, 매번생성하던 텍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이렇게만 하면 이젠 IntelliJ에서 마크다운 파일을 파일리스트에서 사용가능하고, 생성시 위 템플릿대로 생성됩니다.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Alt + n 혹은 File -> new를 클릭해보겠습니다.

템플릿 리스트

Markdown 파일이 리스트에 포함된 것이 보이시나요?
자 그리고 실제 생성까지 하게되면!

템플릿 마크다운 생성 결과

짠 이렇게 등록된 템플릿대로 텍스트가 포함되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필요한 파일 확장자와 템플릿 코드가 있을 경우 동일한 방식으로 언제든지 반복적인 행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아주 짧은 IntelliJ 팁이였습니다!
다음에도 작은 팁으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