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612

Jenkins에 Github 로그인 연동하기 이번 시간에는 Jenkins와 Github 로그인을 연동해보겠습니다. 보통 Jenkins를 사용하면 대부분 Github의 프로젝트를 빌드 & 배포 하는 용도로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그럴 경우 별도의 회원 가입없이 Github OAuth 로그인을 이용하면 회원가입 절차가 편리합니다. Jenkins가 이미 설치되어있고, Github 가입이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진행합니다. 1. Github APP 등록 먼저 할 일은 Github APP을 하나 만들어 그 clientId와 clientSecret를 발급받아야만 합니다. 본인 계정의 Settings을 클릭합니다.Setting 화면의 사이드바 하단을 보시면 Developer settings 을 클릭합니다.OAuth Apps에서 우측의 New OAuth App을 클.. 2018. 6. 28.
6) 3번째 직장에 오기까지 - 6. 세번째 직장 5명의 개발자로 이루어진 팀이 되었습니다! 다행히 사수로 오신 2명의 차석/선임 개발자분들은 팀내에서 가장 오래(?) 근무했던 저를 존중해주셔서 회사 생활 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있었습니다. 테스트 코드와의 만남 당시에 운영 중인 프로젝트를 보면 정말 배울게 많았습니다. 대규모 트래픽 처리 API서버, DB등 다른 모든 서버가 다 죽어도 운영되는 캐시 처리 페이지 로딩 속도 최적화 및 분석 회원의 인증/보안 처리 광고 플랫폼을 위한 정적 파일 처리 등등 웹 서비스 전반의 내용들을 심도 있게 다뤄볼 수 있었습니다. 비중이 백엔드 보다는 프론트엔드 (JS, 브라우저 등)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있긴 했지만, 그래도 좋았습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꼭 한가지 방법만 .. 2018. 6. 26.
3. 텔레그램 & AWS 서비스 연동하기 - 3) DynamoDB를 이용한 전체 공지 이번 시간에는 Telegram의 전체 공지 기능을 구현해보겠습니다. Telegram에는 전체 공지 기능이 없습니다. 그래서 챗봇을 쓰는 모든 유저에게 메세지를 전송하기 위해선 별도의 공간에 채팅방 ID를 저장하고, 이 ID별로 메세지를 전송해야만 합니다. 그 과정을 하나씩 소개드리겠습니다. 1. ID 등록 저희의 챗봇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채팅방 ID (chat_id)를 저장해야만 합니다. 저장소는 DynamoDB를 선택합니다. 복잡한 트랜잭션이 필요하지 않으며 JSON 형태로 저장하기 쉽고 고성능의 저장소 AWS의 MongoDB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비용은 아래 보시는것처럼 개인이 쓰기에 충분한 양입니다.(참고: Amazon DynamoDB 프리티어로 시작하기) DynamoDB 생성 서비스에서 Dyn.. 2018. 6. 23.
.gitignore가 작동하지 않을때 대처법 .gitignore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서 ignore처리된 파일이 자꾸 changes에 나올때가 있습니다. git의 캐시가 문제가 되는거라 아래 명령어로 캐시 내용을 전부 삭제후 다시 add All해서 커밋하시면 됩니다. git rm -r --cached . git add . git commit -m "fixed untracked files" 참고 2018. 6. 23.
TDD 잘알못을 위한 돌직구 세미나 참석 후기 OKKY 최단시간 마감 세미나! TDD 잘알못을 위한 돌직구 세미나에 다녀왔습니다. 세미나 링크 발표순서는 변경되어서 박재성님이 먼저 진행하셨습니다. 가장 빨리 마감된만큼 참석을 원했지만 아쉽게 안되신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모든 내용을 다 담진 못했지만, 최대한 미참석자분들에게 공유될 수 있도록 작성했습니다. 이걸로 조금이나마 아쉬움을 달래셨으면 합니다. 그럼 발표 내용 시작하겠습니다! 1. 박재성 Naver -> 아키에이지 -> NHN Next 에서 활동 NEXT 종료 후 뭘할지 고민하다가 교육으로 가게 됨 NextStep으로 1인 교육 사업 자바지기 -> SLIPP 커뮤니티 운영 이 발표에서는 TDD와 리팩토링을 왜 해야하는지 알고 있다는 가정하에 진행 개발 현장을 떠난지 6년이 되어가고 있음.. 2018. 6. 22.
2. 텔레그램 & AWS 서비스 연동하기 - 2) TravisCI와 S3를 이용하여 정적 데이터 관리하기 최근에 많은 Github 저장소에서 유용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다음과 같은 좋은 저장소들이 있는데요. 국내 개발 블로그 모음 개발 관련 밋업, 세미나 모음 기술 면접 모음 개발자 회고 모음 주니어 개발자 채용 정보 본인이 이런 데이터를 모으고, 이를 Bot으로 안내해주는 서비스를 만든다고 가정하시면 어디에다 이 정보들을 관리할지가 고민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웹 서비스처럼 생각한다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변경요소가 거의 없고, 조회만 대부분인 상황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쓰기엔 비용이나 시간이 너무 아깝습니다. 그래서 많은 저장소 운영자분들이 json 파일로 정보를 관리하십니다. 예를 들어 제가 운영 중인 주니어 개발자 채용 정보의 경우 채용 정보를 db.. 2018. 6. 15.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