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ava & Kotlin

[Java8] 메소드를 파라미터로 전달하기

by 향로 (기억보단 기록을) 2017. 10.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엔 java8에 새로 추가된 기능 중 메소드 파라미터에 대해 다시 정리해볼 예정입니다.
모든 코드는 Github에 있기 때문에 함께 보시면 더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Github와 세미나+책 후기를 정리하는 Github, 이 모든 내용을 담고 있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

예제

여기에서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기존 자바 코드로 해결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자바8에서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비교해볼 예정입니다.
단, 람다식/스트림 등등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여기선 자바8의 변화로 메소드를 파라미터로 넘기는 이유와 장점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과일 재고 프로그램

예를 들어 과일 재고 목록을 관리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든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처음 요구사항은 "녹색사과를 모두 찾고 싶다" 입니다.
간단하게 코드로 구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chap2_1

헌데 여기서 "빨간사과도 모두 찾고 싶다" 란 요구사항이 추가되었습니다.
색깔만 다른 사과를 구분하는 조건이 된것이므로 코드를 좀 더 리팩토링하겠습니다.

chap2_2

여기서 불행하게도 "특정 무게와 관계없이 빨간 사과를 찾고 싶다" or "특정색깔과 관계없이 150g이 넘는 사과를 찾고 싶다" 등등의 조건으로 확장될 수도 있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필터 조건을 무게로 할지, 색깔로 할지도 정하고, 그에 따라 파라미터값들도 각각 필요할 것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이 또한 조건문에 포함시키는 것입니다.

chap2_3

이 코드를 한번 보시죠
이게 정말 좋은 코드일까요?
앞으로 요구사항이 바뀔때마다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종국엔 똑같은 일을 하는 메소드가 계속해서 복사 & 붙여넣기 할지도 모릅니다.
예를 들어 사과의 크기, 모양, 가격 등등 얼마나 많은 조건들이 추가될지도 모르는데 이런식으로만 필터를 하면 처리할 수 있을까요?

자바 7 이하에서 해결하기 - 전략패턴

자 다시한번 문제와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결국 이 코드에서 변경가능 대상은 어디인가요?
조건절(if()) 입니다.
결국 이 조건절 안의 내용들을 파라미터로 받아서 처리할 수 있다면 이 같은 변경 사항에 모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것은 동적으로 boolean을 반환하는 함수입니다.

이렇게 boolean을 반환하는 함수를 Predicate (프레디케이트) 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인터페이스로 추상화하여 처리해보겠습니다.
(즉, 자바 7이하 버전에서의 처리 방법을 얘기합니다.)

public interface ApplePredicate {
    boolean test(Apple apple, Apple compare);
}

public class AppleColorPredicate implements ApplePredicate {
    @Override
    public boolean test(Apple apple, Apple compare) {
        return apple.getColor().equals(compare.getColor());
    }
}

public class AppleWeightPredicate implements ApplePredicate {
    @Override
    public boolean test(Apple apple, Apple compare) {
        return apple.getWeight() > compare.getWeight(); // compare에 150g이 포함
    }
}

이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chap2_4

이와 같이 특정 메소드 코드 (알고리즘 혹은 전략)을 캡슐화하여 런타임에 원하는 전략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을 전략패턴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 코드를 실제 사용하는 코드에 적용하면!

chap2_5

사용자가 원하는 기준에 따라 ApplePredicate 객체를 넘겨 필터 조건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젠 어떤 조건이 오더라도 ApplePredicate 구현체를 생성해서 필터 조건을 만들어 넘겨주기만 하면 됩니다.
기존에 문제가 되었던 유연하지 못한 필터 조건의 문제가 해결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 코드도 뭔가 아쉽습니다.
매번 조건이 추가될때마다 일반 클래스를 계속해서 구현해야만 합니다.
사실은 단순히 if 조건문만 있으면 되는데 너무나 많은 불필요한 코드(행사코드)가 필요합니다.

자바 7 이하에서 해결하기 - 익명클래스

이런 불필요한 코드를 해결하기 위해 익명 클래스를 사용해보겠습니다.

chap2_6

일반 클래스를 생성할 필요없이 ApplePredicate 구현체를 바로 구현한 익명클래스를 파라미터로 넘겨주었습니다.

일반클래스를 생성하는것보다는 코드가 줄었지만, 그래도 아직 불필요한 코드가 너무 많아보이지 않으신가요?
빨간색 테두리속 코드들은 비지니스 로직에선 전혀 불필요한 코드입니다.
저희에게 필요한 코드는 사실상 apple.getWeight() > compare.getWeight() 뿐입니다.

요구사항이 변경될때마다 이 코드들만 계속해서 추가/변경 하고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자바8에선 이 문제를 아주 깔끔하게 해결해줍니다.

자바8에서 해결하기 - 람다식

이 프로그램에서 결국 변경되는 코드는 단 한줄입니다.

apple.getWeight() > compare.getWeight()

그럼 이 한줄의 코드만 메소드의 파라미터로 넘기고 싶습니다.
람다식을 사용하면 원하는대로 할 수 있습니다.

chap2_7

apple과 compare를 파라미터로 사용하여 비교하는 코드가 파라미터로 전달되었습니다.
(여기서 ->는 메소드의 body 부분을 뒷 부분의 코드로 사용하겠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람다식의 사용법은 다음 포스팅에 소개드리겠습니다.

놀라운것은 자바8의 도입으로 여기서 한번더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자바8에서 해결하기 - 스트림 API

이번에 좀 더 개선해볼 코드는 기존에 ApplePredicate를 호출했던 코드입니다.

List<Apple> result = new ArrayList<>();

for (Apple apple : inventory) {
    if(predicate.test(apple)) {
        result.add(apple);
    }
}

return result;

위 코드도 마찬가지로 불필요한 코드가 정말 많습니다.
1) 빈 List (result)를 생성하고, 2) 조건에 맞는 값을 result.add 하고, 3) result를 반환하고 있습니다.

사실 inventory에서 필터를 걸어 값을 걸러내기만 하면 되는 일 아닐까요?

자바8에선 이런 코드를 Stream 을 통해 아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return inventory.stream()
        .filter(apple -> apple.getWeight() > compare.getWeight())
        .collect(Collectors.toList());

별도로 List를 다시 생성할 필요도 없고, 이 List에 결과값을 다시 추가할 필요도 없습니다.
코드가 정말 간결하게 해결되었죠?

스트림 API도 다음 포스팅에 상세하게 사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마무리

어떠세요? 자바8을 좀 더 적극적으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드셨나요?
자바8을 써야한다고 주변에 얘기하면 항상 듣는 답변이 그걸 하면 뭐가 좋으냐? 였습니다.
그래서 적절한 사례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다가 최근에 Java8 In Action을 보고 이거다 싶어 소개드리게 되었습니다.

조금씩 자바8의 문법들과 새 기능에 대해 적절한 예제로 소개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