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방명록

  • 프로필사진 새롬 2021.01.26 11:08

    질문이샹겼습니다.크롬익스텐션 저작권??다른사람들이 재배포하지못하게하는 방법이있나요?
    sgas2@naver.com 로도움부탁드리겠습니다..ㅠㅠ
    답변

  • 프로필사진 Woals38 2021.01.17 14:52

    20대 중후반의 나이로 일본에서 프로그래밍과로 새로 진학하려는 남자입니다.(27~28. 만 나이로는 25~26살이 되겠네요) 개발자, 더 나아가 IT라는 직종이 '몇 살 이상이므로 얘는 안 된다.'하는 인식이 큰가요? 단순히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서류에서 컷당한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열심히 살면서도 이런게 생각날 때마다 자존감을 잃고 이 길로 가는게 맞나..하고 불확실해지네요.
    개발자로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실제로 어떤지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coding-argument.tistory.com BlogIcon 코딩 공부 2021.01.13 13:17 신고

    안녕하세요. 전직을 하려고 생각중인 28살 직장인입니다.
    it개발자로의 전직을 생각하며 이런저런 영상을 찾아보다가 오게 되었고,
    앞으로, 길잡이가 될 영상이라 생각 되서 여러번 보게 됐습니다.
    고졸에 비전공으로써 서른이 되기전에 도전을 하고싶어서 이런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국비지원학원을 다닐생각이고 동시에 학점은행으로 학사를 준비할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프로필사진 lucipal13 2021.01.11 17:25

    유투브 보고 왔습니다.
    많은 감명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onin.tistory.com BlogIcon wonin 2021.01.11 12:22 신고

    '3번째 직장에 오기까지' 게시글을 순식간에 읽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글을 읽어보는데 살아온 발자국의 깊이가 남다르셔서 조언을 구합니다.
    저는 컴공 대학 3학년에 올라가는 입장입니다. 좋은 멘토와 좋은 동료들이 없습니다.
    그래서 발만 동동구르며 정보를 찾는중인데 제가 뭘 준비하면 될지, 남들은 많은 대외활동과 무언가를 이룩해내는데 나는 제자리인거 같고 답답한 마음입니다.
    일단 뭔가를 하고싶은데 배운건 cs지식이고 현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글을 보면 알 수 없을 정도니깐 아직 얼었구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cs지식만 가지고 있는 상태는 불안해서요 뭔가 해보려고 하는데 자그만한 프로젝트를 해보라고 권하셔서요
    그래서 자그만한 게시판을 만들어 볼 까 하는데 이것이 옳은 방향일 까요?
    그냥 방학때 알고리즘 공부와 더 깊은 cs지식을 늘리는게 좋을까요?
    답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anghui48.tistory.com BlogIcon 한상희48 2021.01.10 19:13 신고

    안녕하세요. '3번째 직장에 오기까지'라는 게시글 읽고 감명받아 이 글을 남깁니다.
    저도 국비지원교육과정을 수료하고 si회사에 바로 취업해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개발자입니다.
    비전공자 출신이라 국비 지원 교육과정을 듣긴했는데 솔직히 너무 별로였었고, 나와있는 프로젝트에서도 개발과는 먼 괴리감 있는 일들만 하고 있어 살짝 자괴감에 빠져 살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저도 비슷하게 항상 미래는 더 나을 거라 믿고 혼자서라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스프링 부트와 aws로 혼자 구현하는 웹서비스'라는 책을 통해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 좋은 정보도 너무 많고 다시 꿈을 꾸게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저도 동욱님처럼 훌륭한 개발자가 되어 꼭 인사드리러 가고싶습니다. 좋은 글 좋은 책 남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올 한해도 좋은 일들만 가득하세요!!
    답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dc-choi.tistory.com BlogIcon dc-choi 2020.12.31 12:47 신고

    안녕하세요. 동욱님.
    저는 SI에서 현재 3개월정도 재직중인 주니어 개발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서비스기업으로 이직을 하려고 하는데
    만약 동욱님이 면접관으로 들어오신다면 할만한 면접질문 리스트를 볼수있을까요?

    서비스기업에서 필요한 역량이 어떤게 있는지 도통 감이 안와서요... ㅠㅜㅠㅜ
    답변

  • 프로필사진 나그네 2020.12.22 18:03

    안녕하세요 동욱님! 이번 우아한 토크 콘서트 발표 잘 들었습니다.
    영상을 보다가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글남깁니다.
    영상 중간에 "entity간 연관관계를 맺으려면 반대 entity가 있어야 하지 않나요?" 부분인데
    여기서 save시엔 연관관계에 있는 엔티티의 ID만 있으면 된다고 하셨는데요.
    지금까지 엔티티를 작성하면서 id 부분은 절대 값을 주입할 수 없게 엔티티를 작성해왔고 주의를 하고 있었습니다.
    id는 반드시 DB를 조회한 후에 값을 얻을 수 있게 해왔는데...
    그냥 save시에 ID값만 넘겨서 저장을해도 크게 상관이 없다는 얘기일까요??
    예를 들어, 댓글을 다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댓글을 작성하고 저장버튼을 누르면 서버에서는 게시글ID와 댓글 내용을 받을 수 있을겁니다.
    지금까지는 게시글ID를 이용하여 DB조회 후 엔티티를 꺼내오고 꺼내온 엔티티를 댓글을 save할 때 넘겨줘서 댓글을 저장을 해왔었는데
    구지 게시글을 조회할 필요없이 new Post(postId)로 임시로 Post 엔티티를 생성한 후 바로 댓글을 저장을 해도 상관없나요??
    뭔가 객체지향적이지 않은 방법 같아서 혼란이 옵니다ㅠㅠ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 프로필사진 now 2020.12.22 05:28

    '3번째 직장에 오기까지'라는 글을 너무 감명 깊게 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세 번째 글을 보고 있는데, 준비해 오신 경험이나 각오, 목표가 글에 잘 녹아있어 글을 읽기가 아까울 정도입니다. 1년 전 글이긴 하지만 이런 글을 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답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greedysiru.tistory.com BlogIcon greedysiru 2020.12.18 21:11 신고

    안녕하세요!평소에 좋은 글들 잘 보고있습니다. 예전글 보다가 우연하게 알게된 markdown-tistory 패키지를 사용하게되면서 신세계를 느끼는 중입니다. 개발자 지망생이라 TIL을 올리면서 블로그에 효율적으로 Markdown문법의 글을 게시하고 싶었는데 너무 편리합니다! 실례가 안 된다면 제 블로그에 출처와 링크 남겨서 소개글 게시해도 될까요??
    답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