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810

우아한 멀티모듈 - 2019년 8월 우아한 Tech 세미나 발표자 소개 배달의 민족에서 프론트 / 주문 / 결제 시스템 등을 담당해왔음 Hello World만 하고 발표를 하는게 아니라는것을 이야기드리고 싶었음 개인 사이드 프로젝트로 코덕을 하고 있음 블로그 내용을 기반으로 발표 1. 멀티 모듈 예시로 회원 시스템 단일 모듈 멀티 프로젝트 내부 API / 외부 API / 배치 개별 프로젝트로 되어 있었음 공용 클래스들은 복사해서 각자 갖고 있음 사람에게 의존적인 일관성 단일 모듈 멀티 프로젝트 + 메이븐 저장소 3개의 개별 프로젝트 중 공용 클래스들은 내부 메이븐 저장소에 라이브러리 형태로 올려놓고 각자 프로젝트가 사용 시스템으로 보장되는 일관성 문제는 번거로운 개발 사이클 하나만 수정해도 다음의 사이클이 필요 메이븐에 업로드 각 3개의 프로젝트가 메이븐 라이브.. 2019. 8. 30.
4. Ansible (앤서블) 로 전체 서버 사용자 추가하기 - Jenkins&Github 연동하기 이번 시간에는 앤서블로 전체 서버 사용자 추가하기 시리즈의 마지막! Jenkins&Github로 관리하기 입니다. 그간 리눅스 서버의 터미널에서만 관리하던 앤서블을 개선해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 앞서 진행되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일단 앤서블 호스트 서버에 젠킨스가 설치 되어 있어야 하며, 해당 젠킨스는 작성중인 앤서블 플레이북 코드가 담긴 깃허브 저장소와 연동되어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안되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젠킨스 설치 젠킨스와 깃허브 프로젝트 연동 환경 설정이 다 되신분들은 아래 내용을 차례로 진행합니다. 1. Github 관리로 전환 먼저 플레이북을 Github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이관하겠습니다. 여기서는 플레이북 파일과 인벤토리 파일의 관리 방법을 다르게.. 2019. 8. 26.
젠킨스와 Github ssh 연동하기 젠킨스와 Github 연동시에 사용자명과 비밀번호 인증방식은 보안상 추천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물론 테스트 용도로만 사용하는건 문제 없지만, 실제 서비스에서 그렇게 사용하는 회사는 없습니다. 그래서 젠킨스와 Github 간 SSH 연동 방식을 어떻게 하는지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1. 키 생성 현재 실행중인 젠킨스 사용자를 확인합니다. ps aux | grep jenkins 특별히 설정하지 않으면 jenkins 사용자로 실행중입니다. 젠킨스가 jenkins 사용자로 실행중인게 확인되었다면 현재 사용자를 jenkins로 전환합니다. chown 명령어로 파일들을 변경해도 되지만 편하게 jenkins 사용자로 변경하고 모든 명령어를 수행하겠습니다. sudo -u jenkins /bin/bash jenkins 사.. 2019. 8. 17.
EC2 (Amazon Linux 1) 에 Jenkins 설치하기 아마존 리눅스 1에서 Jenkins 설치 하는 방법이 여기저기 퍼져있어, 하나의 글로 정리합니다. 1. 버전 확인 먼저 현재 자신의 서버가 아마존 리눅스 1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기억이 안나신다면 서버에서 아래 명령어로 버전을 확인합니다. cat /etc/*release Linux2가 적혀있지 않다면 1이 맞으니 그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Linux1의 경우 실제로 Centos 6.x 버전이라 Centos 6을 쓰시는 분들도 동일하게 쓰시면 됩니다. 2. Jenkins 설치 먼저 yum update로 최신화 합니다. sudo yum update -y 그리고 Jenkins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여기서 다른 서비스들 처럼 yum으로 Jenkins를 설치하려고 하실텐데요. 기본 패키지에는 Jenkins가 포함되.. 2019. 8. 13.
장편소설 쓰기 이 글은 작년에 브런치에 쓴 글 을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설 연휴 동안 무라카미 하루키의 "직업으로서의 소설가"를 읽었다. 6장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든다 - 장편소설 쓰기 챕터에 보면 다음과 같은 대목이 나온다. 좀 더 쓰고 싶더라도 20매 정도에서 딱 멈추고, 오늘은 뭔가 좀 잘 안된다 싶어도 어떻게든 노력해서 20매까지는 씁니다. 왜냐하면 장기적인 일을 할때는 규칙성이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입니다. 쓸 수 있을때는 그 기세를 몰아 많이 써버린다, 써지지 않을 때는 쉰다, 라는 것으로는 규칙성은 생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타임카드를 찍듯이 하루에 거의 정확하게 20매를 씁니다. ….. 이사크 디네센은 '나는 희망도 절망도 없이 매일매일 조금씩 씁니다' 라고 했습니다. ….. 아침 일찍 일어나 커피를 내.. 2019. 8. 11.
오늘의 질문 2019.08.04 이번 질문은 제가 주말에 우아한 테크 코스 교육장에 구경갔다가 학생분들께 받은 질문을 정리했습니다. Q.1 Q. 어떻게 하면 개발고수가 될 수 있나요?A. 일단 제가 그 입장이 아니라서.. 주변에서 잘하시는 분들을 기준으로 이야기를 할게요. 예전에 비슷한 질문을 받았는데, 이때는 기술에 관해서만 이야기를 했어요. (참고: 1년차 백엔드 개발자가 된다면 집중할 것들) 똑같은 대답을 하는건 좀 의미가 없으니^^; 특정 기술 보다 더 중요한 것을 이야기해볼까해요. 주변을 둘러보면 소위 고수분들 중에 이게 없는 분은 없더라구요. 그게 뭐냐면, 바로 나만의 학습 방법이에요. 잘하는 개발자분들은 본인에게 가장 효율이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요. 책을 읽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으신 분 스터디가 가장 효율이 좋.. 2019. 8. 1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