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77

2. Ansible (앤서블) 로 전체 서버 계정 추가하기 - CLI로 계정 추가하기 이번 시간엔 앤서블 CLI를 통해 각 호스트에 루트 권한을 가진 계정을 추가해보겠습니다. 2-1. 모듈? 실습에 들어가기 앞서 앤서블의 모듈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앤서블의 공식 홈페이지에선 모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모듈 (Task 플러그인, 라이브러리 플러그인 이라고도 함) 은 CLI나 플레이북 작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코드 단위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소개한것과 같이 모듈은 일종의 라이브러리 플러그인입니다. OS 작업 (패캐지 설치/사용자 관리 등) 파일 작업 (복사 등) 데이터베이스 작업 (사용자/테이블 관리 등) 등의 작업들이 모듈이라는 미리 정의된 플러그인으로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드실텐데, 쉘 스크립트로 명령 수행해도 다 할 수 있는 일.. 2019. 7. 23.
1. Ansible (앤서블) 로 전체 서버 사용자 추가하기 - 호스트 연결하기 개인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데 있어 책을 보는 것은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항상 그 기술을 이용하여 무엇이든 실용적인걸 만들때 빠르게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앤서블 역시 제가 필요한 도구를 만들면서 익혀보려 합니다. 이 과정은 어디까지나 IDC 환경에서 어떻게 인프라 작업을 쉽게 할 것인지가 주 초점입니다. 즉, 클라우드 못쓰는 상황이라는 가정하에 진행합니다. 그래도 실습 환경은 AWS EC2를 사용합니다 ㅠ 물리장비가 없어서 ㅠ 테라폼 / 오픈스택 / 클라우드포메이션 뿐만 아니라 호스트 서버들은 인터넷도 안되는 상황이라고 가정합니다. IDC 인프라에서 정말 필요하면서도 귀찮은 작업인 전체 서버에 신규 서버 계정 추가하기를 앤서블로 해결합니다. 아래는 이번 커리큘럼 목차입니다. 앤서블.. 2019. 7. 21.
서로 다른 EC2 인스턴스간에 연결하기 (feat. Ping) 서로 다른 EC2 인스턴스간에 통신이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앤서블을 통한 전체 명령어 수행 쉘 스크립트 혹은 젠킨스를 통한 명령어 수행 등등 외부에서 ssh 혹은 scp 명령어 수행 등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해당 EC2의 IP를 보안 그룹에 추가하는 걸로 해결이 됩니다. 다만 이 방식은 IP가 변경 되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오토 스케일링 그룹 (ASG) 으로 신규 추가된 서버들 빈스톡 (Beanstalk) 으로 신규 추가된 서버들 EIP (탄력적 IP) 를 사용하지 않는 서버의 재부팅 이런 경우 매번 보안 그룹에 신규 IP를 추가해야만 합니다. 이 과정이 너무 귀찮으니 다른 해결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1. 환경 먼저 2개의 EC2 인스턴스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둘은 서로 다른 보안 그룹을 가.. 2019. 7. 21.
Tmux에서 페이지 스크롤 마우스로 사용하기 본인의 맥북에서 외부 서버로 접근할때 Tmux를 자주 사용합니다. 그러다보면 Tmux의 페이지 스크롤 모드로 전환했다가 편집 모드로 다시 전환했다 하는 등의 작업이 너무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Tmux에서도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게 터미널 환경을 변경해보겠습니다. 먼저 현재 본인의 Tmux 버전을 확인합니다. tmux -V 그럼 버전이 노출되는데, 저는 2.8 버전을 사용중입니다. 자신의 버전에 맞춰 아래 코드를 ~/tmux.conf 에 붙여넣습니다. 2.1 이상 버전 set -g mouse on 2.1 아래 버전 set -g mode-mouse on config 파일을 열어서 vim ~/tmux.conf 코드를 등록합니다.여기까지 하면 되어야겠지만, iTerm2에서는 한가지 작업을 추가로 해야합니.. 2019. 7. 20.
iTerm2에 Dracular 테마 적용하기 색이 연한 Solarized 테마 대신에 Dracular 테마를 iTerm2에 적용하기로 결정해서 진행합니다. (눈에 잘 보이지가 않아서 가독성이 떨어졌습니다 ㅠ) 빠르게 진행하겠습니다. 테마 클론 아무 곳이나 dracula 테마를 다운 받습니다. git clone https://github.com/dracula/iterm.git 다운 받은 디렉토리를 열어 보시면 다음과 같은 Dracula.itermcolors 이 있습니다. 이를 더블 클릭 합니다. 더블 클릭 하면 자동으로 iterm2 테마에 추가됩니다. iterm2 설정창 (command+,)을 열어 Profiles 탭으로 이동하신 뒤, Color Presets -> Dracular를 차례로 선택합니다.그리고 좀 더 Dracular 테마를 돋보이게 하.. 2019. 7. 14.
윈도우에서 ssh 터미널 사용하기 윈도우를 사용하게 되면 ssh로 원격 리눅스 서버로 접근시 항상 별도의 클라이언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putty 혹은 xshell 등을 이용하게 되는데, 사실 이 방식이 다른 OS (맥, 리눅스 등)에선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ssh로 바로 접근이 가능하다보니 윈도우에서만 특별하게 어떤 툴을 사용하는게 마음에 들진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 최근에 윈도우와 맥OS에서 듀얼로 회사일을 처리하게 되었는데요. 이 때문에 ssh 접속때마다 putty를 쓸려니 여간 스트레스가 아니였습니다. 그래서 다른 OS와 마찬가지로 윈도우에서도 ssh 접속을 하도록 개선해보겠습니다. 1. 개발 환경 윈도우용 Git Bash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보통은 Git을 기본 옵션으로만 선택하면 설치되어 있을테니 따로 설치하지 않으.. 2019. 7. 14.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