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111

취업할까? 미룰까? "원하던 대기업은 다 떨어지고, 중소SI에 합격했어요. 다시 준비하는게 좋을까요?" 최근 지인의 동생이 나에게 질문한 내용이다. 회사의 개발환경을 들어보면 나쁘진 않다고 생각했는데, 본인이 원하던 기업이 아니여서 그런지 마음에 들어하는 눈치는 아니였다. 한 군데라도 된게 어디냐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막상 당사자에겐 첫 직장이라는 것이 워낙 중요하다보니 쉽게 대답할 수는 없었다. 그래서 주절주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신입사원으로 근무했던 SI회사에서 선배개발자의 입장으로 멘토링 행사에 참여한적이 있었다. 당시 연구소장님께서 한이음 멘토링의 멘토로 참여하고 계셔서 소장님의 멘티들과 함께 취업과 개발자에 대한 대담을 하는 시간이였다. 처음 보는 사람들끼리 마주보고 이야기한다는게 얼마나 어색한지 알기 때.. 2019. 1. 31.
밑천이 드러나는 것 아래 글은 제 브런치에 올렸던 글을 기록 차원에서 블로그로 옮긴 글입니다. 우연하게 SBS의 미운우리새끼 라는 예능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다. 혼자 사는 아들들의 모습을 MC들과 어머님들이 보시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프로그램이라 넋놓고 보다가 크게 한방 먹어(?) 작성하게 되었다. 어떤 이야기로 시작되었는지는 기억이 안나지만, MC들과 어머님들이 이야기를 나누다 신동엽씨가 본인의 신인 시절 이야기를 해주었다. 데뷔한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절에 김건모씨와 함께 프로그램 MC를 진행하면서 어마어마한 인기를 얻었다고 한다. 외출을 못할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알아보고, 수많은 팬들이 방송국 앞에서 대기하고 선물과 편지를 건내려고 할 정도로 인기가 있었다고 한다. 그런 생활을 하다 문득, "과연 내가 이만큼 사랑을 받을.. 2019. 1. 31.
[Querydsl] 연관관계 없이 Join 조회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엔 Querydsl에서 연관관계 없이 Join 조회하기 예제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모든 코드는 Github에 있기 때문에 함께 보시면 더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Github와 세미나+책 후기를 정리하는 Github, 이 모든 내용을 담고 있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 본문 많은 분들이 Querydsl 대신에 Jooq를 사용하는 이유로 Querydsl은 연관 관계(relationship) 없이는 조인을 맺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연관 관계란 아래와 같이 관계가 맺어져있는 것을 얘기합니다. 실제로 Querydsl의 예전 버전들에서는 지원이 안됐습니다. (정확히 몇 버전부터인지는 잊어먹어서 ㅠㅠ) 하지만 요즘 버전들에서는 연관 관계 없이 조인이 되는 .. 2019. 1. 29.
독학 vs 오프라인 교육 Q & A Q.1 Q. 많은 개발자들의 글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입사후 학원이 아닌 독학과 스터디를 통해 계속해서 공부하고 발전하는구나 였습니다. 그래서 국비지원으로 취업하느니 백엔드 개발자가 되기 위한 커리큘럼대로 인강과 스터디를 진행하며 프로젝트를 만들고 취업하고자 마음 먹었습니다. java, spring까지는 독학하고 java부터 인강을 들으려했는데 특히 코드스쿼드.. 매달 88만원을 내기에는 제가 모아놓은 돈도 많치 않고 부담이 되더라구요. 혹시 인프런에서 java 및 spring, js등의 인강을 듣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혹은 다른 조금 저렴한 유료인강사이트를 추천해주실수 있는지.. 아니면 독학으로 계속해볼까요? 독학으로 현재까지는 크게 어렵거나 막히는건 없긴 해서요.. A... 2019. 1. 27.
[Querydsl] 다이나믹 쿼리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Querydsl에서의 다이나믹 쿼리를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지에 대해 진행합니다. 처음 Querydsl을 쓰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니 그럼 시작합니다! 모든 코드는 Github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 1. 문제 상황 예를 들어 상황에 따라 조건문이 생성 되어야 한다고 보겠습니다. name이 오면 where name = name address가 오면 where address = address phoneNumber가 오면 where phoneNumber = phoneNumber 2개 이상이 오면 모두 포함 where name = name and address = address and phoneNumber = phoneNumber 즉, 파리미터가 어떻게 오는지에 따라 .. 2019. 1. 25.
스프링부트로 쇼핑몰 만들기 - 3주차 지난주에 이어 Web 진행 JPA 3-1. exam 프로젝트 까보기 저장소 위치 spring-boot-autoconfigure 밑에 있는 spring.factories가 중요함 자동 설정에 관련된 키/값들이 존재함 @RestController @Controller, @ResponseBody로 이루어진 어노테이션 Spring 4.0 부터 지원 Form으로 전송되는 데이터를 받는 방법 @RequestParam @ModelAttribute 전송될 필드가 많으면 `@ModelAttribute로 객체로 받을수 있게 한다. 만약 JSON이 온다면 @RequestBody로 처리한다 문자열을 JSON으로 변환해주는 놈? MessageConverter HttpMessageConvertersAutoConfiguration.. 2019. 1. 2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