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116

젠킨스 파이프라인 정리 - 2. Scripted 문법 소개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젠킨스 파이프라인의 Scripted 문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말씀드린 것처럼 Scripted 문법은 쉘 스크립트를 짜듯이 자유롭게 파이프라인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cripted 문법은 Groovy 문법을 사용합니다. Groovy를 안써보신 분들이더라도 Java나 기타 다른 언어를 써보셨다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시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개의 문법이 있다는 것은 서로 사용해야할 때가 다르다는 의미겠죠? 여기서는 정확히 어떤 때에 2개의 문법을 선택해서 써야하는지 말씀드릴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 시리즈에서는 서로의 장점과 단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장단점을 보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2-1. 장점과 단점 Scri.. 2018. 11. 30.
젠킨스 파이프라인 정리 - 1. 파이프라인 샘플 만들기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엔 젠킨스 파이프라인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모든 코드는 Github에 있기 때문에 함께 보시면 더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젠킨스의 파이프라인이란 연속적인 이벤트 혹은 Job의 그룹을 얘기합니다. 즉, 본인이 만든 젠킨스 Job들을 순차적 혹은 병렬적으로 실행시키거나 특별하게 작성한 스크립트로 이벤트들을 연속적으로 실행시키는 등의 일을 지원하는 기능입니다.간단히 말해, Jenkins Pipeline은 Jenkins를 사용하여 연속적인 전달 파이프 라인 의 통합 및 구현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의 조합입니다 . 파이프 라인은 파이프 라인 DSL (Domain-Specific Language)을 통해 간단하거나 복잡한 전달 파이프 라인을 "코드"로 생성 할 수있는 확장 가능한 자동화 .. 2018. 11. 26.
Jenkins Port 변경하기 Jenkins의 기본 포트는 8080입니다.사정상 한대의 서버에 이것저것 설치해서 쓸 경우 8080포트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Upsource, Tomcat 등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8080 포트를 기본으로 쓰고 있습니다)그래서 Jenkins의 기본 포트를 변경할 필요가 있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해보세요.Jenkins가 설치된 서버로 이동하신뒤 다음 명령어로 설정 파일을 엽니다. # jenkins config 열기 sudo vim /etc/sysconfig/jenkins 그리고 아래와 같이 JENKINS_PORT를 수정합니다저는 9090으로 수정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신후 jenkins를 다시 실행해보시면 9090으로 정상적으로 수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 11. 23.
Upsource 가이드 - 5. Project Page Upsource의 프로젝트 페이지에는 많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Upsource 프로젝트 페이지) 해당 기능들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하겠습니다. 1. Git Tree 각 커밋의 우측에 보시면 페이지를 열 수 있는 오픈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해 보시면 다음과 같이 해당 커밋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볼 수 있는데요.1개의 리뷰 코멘트와 3개의 변경 파일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변경 파일의 좌측을 보시면 변경 내용에 따라 상태 버튼이 표기됩니다.여기서는 Member.java와 MemberController.java는 변경을, MemberControllerTest.java는 새로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각 파일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클릭 해보시면 해당 파일의 변경내역 역시 바로 확.. 2018. 11. 23.
Upsource 가이드 - 4. Code intelligence Upsource 에는 IntelliJ IDEA 만큼 다양한 코드리뷰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 중에서 Code intelligence 기능이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파일들에 대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코드 정적 분석 선택한 클래스의 원본 파일로 이동 해당 변수 혹은 클래스를 사용하고 있는 코드들 검색 IntelliJ의 Command + Shift + F로 검색하는 것과 마찬가지 현재 파일에서 해당 변수 사용하는 코드들 HIghlight 표기 참고로 이번 포스팅에서 사용하는 Upsource의 버전은 2018.1 입니다. 다른 버전에서는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자 그럼 한번 시작해보겠습니다. 1. 설정 먼저 Upsource의 기본 설정으로는 Code intelligence를 사용할.. 2018. 11. 18.
아웃스탠딩과 김리뷰가 알려주는 뉴미디어 글쓰기 10월의 마지막! 31일에 아웃스탠딩과 김리뷰님이 함께하는 뉴미디어 글쓰기 세미나에 참가했습니다!발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자 그럼 바로 발표로 가보겠습니다! 1. 최용식 기자의 일곱가지 꿀팁 전체적인 발표 내용은 다음과 같음 1-1. 콘텐츠 바이럴과 아이템 기획 글을 쓰는 이유는 다양 내가 만족하기 위해 많이 읽히는게 좋아서 콘텐츠 바이럴 우연처럼 보이는것도 있음 하지만 필연적인 부분도 있음 대중의 니즈를 건드려야 바이럴리 발생한다고 생각 대중의 니즈를 캐치하려면? 에티튜드의 문제 기본적으로 수요자의 관점으로 봐야함 손님이 짜다고 하면 짠거라서 본인이 안짜다고 생각하는것과는 다름 구상1) 사람들이 지금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다룬다. 온라인, 현장으로 바로 달려가서 화제가 되는 것들을 찾아본다. 다만.. 2018. 11. 1.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