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109

로컬 Spring Boot에 SSL 적용하기 Facebook OAuth를 개발해야 하는 경우 등 로컬 환경에서 HTTPS 서버가 필요할때가 종종 있습니다. (페이스북 OAuth 설정 화면) 운영 혹은 개발 환경에서는 Nginx 혹은 AWS ELB와 같은 곳에서 SSL 인증서를 설치하기 때문에 순수하게 로컬 환경에서만 SSL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Spring Boot 로컬 환경에서 SSL 인증서를 개발 & 적용 하는 방법을 소개 드리겠습니다. 먼저 프로젝트 디렉토리 안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keytool -genkey -alias bns-ssl -storetype PKCS12 -keyalg RSA -keysize 2048 -keystore keystore.p12 -validity 3650 -ali.. 2018. 10. 29.
[Redis] 패턴으로 TTL 적용하기 성능 테스트나 실수로 Redis의 데이터들이 잘못 들어간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대량의 데이터를 패턴으로 걸러내어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문제 상황 예를 들어 임의의 키 값을 생성하기 위해 uuid로 키를 대량으로 생성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실제 데이터도 다음과 같이 등록된 상태입니다.이 상황에서 availablePoint:uuid 로 되어 있는 key들을 모두 삭제하고 싶습니다. 이 패턴의 key를 전부 TTL 1초로 만들면 되겠죠? 자 그럼 어떻게 하면 특정 패턴의 Key들을 모두 TTL 1초로 지정할 수 있을까요? 해결책 레디스에서는 전체 key를 볼 수 있는 keys 명령어가 있습니다. 해당 명령어는 부하가 심하여 운영 중인 서비스에서는 절대 사용하면 안되는 명령어 인데요. 이를 .. 2018. 10. 26.
EC2에 Redis CLI 설치하기 보안 정책으로 로컬 PC에서 바로 Redis에 접근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경우 Redis에 접근 가능한 다른 EC2 서버에서 Redis 접속을 하고 데이터 확인을 하는데요. EC2에 Redis CLI 설치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래 커맨드를 차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 make 하기 위핸 gcc 다운 sudo yum install -y gcc # redis-cli 설치 및 make wget http://download.redis.io/redis-stable.tar.gz && tar xvzf redis-stable.tar.gz && cd redis-stable && make # redis-cli를 bin에 추가해 어느 위치서든 사용 가능하게 등록 sudo cp src/redis-cli /.. 2018. 10. 26.
9. Spring Batch 가이드 - ItemProcessor 7,8 장에서는 Chunk 지향 처리에서의 데이터 읽기와 쓰기 부분을 소개 드렸습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읽기와 쓰기가 아닌, 가공 (혹은 처리) 단계를 소개드리겠습니다. 바로 ItemProcessor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드리고 싶은 말씀은 ItemProcessor는 필수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ItemProcessor는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필터링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Writer 부분에서도 충분히 구현 가능합니다. 그럼에도 ItemProcessor를 쓰는 것은 Reader, Writer 와는 별도의 단계로 분리되었기 때문에 비지니스 코드가 섞이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배치 어플리케이션에서 비즈니스 로직을 추가할때는 가장 먼저 Processor를 고려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18. 10. 23.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와 객체지향 by 조영호 - 참석 후기 2010년도, 2015년도에 이미 한번 발표한 자료레이어드 아키텍처와 객체지향의 접목 생각보다 올드함 요즘의 트렌드에서 조금 벗어날수 있지만, 기본적인 설계를 배워보는 정도로 볼것 2가지 방법을 실행 하나는 절차지향 하나는 객체지향 둘을 비교 발표는 1시간 정도 1. 영화 예매 도메인 온라인 영화 예매 시스템 도메인 컨셉 Movie (영화) 제목, 상영시간 등등 Showing (상영) 어떤 시간에 상영되는지 실제로 사용자들이 예매하는 대상 Discount (할인 정책) 고정된 금액으로 할인 비율 (%)로 할인 Rule (할인 규칙) 어떨때 할인 해줄지 영화의 순번을 갖고 할인 조조 상영일 경우 10회차 상영일 경우 시간대 할인 월요일 10 ~ 12시 목요일 저녁 6시 ~ 9시 할인 정책 + 할인 규칙 M.. 2018. 10. 15.
맥 및 외부 키보드 키배열 설정하기 (한영키를 우측 커맨드, Alt & Command 위치 교환)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우측 커맨드를 한영키로 바꿔서 사용하고 싶을때가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 기존에는 좌측 커맨드 + space를 한영키로 사용했습니다만, 긴 글을 작성할때나 세미나 내용을 빠르게 타이핑 해야할때 중간중간 영어가 필요하면 오타율이 굉장히 높았습니다. 아무래도 command + space 로 한영 변환 자체가 실수할 여지가 좀 많았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를 윈도우처럼 단일키로 한영전환이 되도록 변경하고 싶었습니다. 그 키는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space 바로 우측의 command 키로 선택했습니다. 그 방법을 정리햇으니 같은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우측 커맨드를 한영키로 전환 먼저 Karabiner 공식 페이지로 가서 최신 버전의 Karabiner-elemen.. 2018. 10. 1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