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27

[OKKY] IT 회사 탐방기 세미나 참석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OKKY의 2월 세미나! 황후순님의 IT 회사 탐방기에 다녀왔습니다! (입구부터 격하게 환영해주시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설에 모집공고를 올렸는데도 엄청나게 빠른 속도고 마감될 정도로 인기 있는 주제였습니다. 최대한 못 오신 분들을 위해서 내용 그대로 담으려고 노력했지만, 부족한 내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촬영을 한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 뒷자리에 촬영기기가 있길래..) 올라올 영상을 기대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럼 후기 시작합니다! 1. IT 회사 탐방기 삼성 SDS에서 발표를 할 당시엔 싱가포르 회사 이야기만 했지만, 여기선 국내 회사 이야기도 함께 할 예정 1-1. Intro 마이다스 아이티에서 10년간 근무 팀장/파트장/팀원 모두 경험 후순봇? 앞으로 소개할 회사를.. 2018. 2. 28.
IntelliJ에서 Json 작업 쉽게 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엔 IntelliJ에서 JSON 을 쉽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드리겠습니다. 모든 코드는 Github에 있습니다! 개발 도중 JSON 파일이나 코드를 사용하는 일이 빈번합니다. 그럴때마다 외부 툴의 도움을 받기보다는 IntelliJ안에서 해결하는 방법들입니다. 1. Json -> POJO 가장 먼저 소개드릴 것은 Json 코드를 POJO로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오픈 API를 통해 회원정보를 조회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럼 API 문서가 다음과 같이 결과물 Json 코드를 제공합니다.(네이버 회원 정보 조회 API)이걸 참고해서 우린 DTO 클래스를 생성해야하는데요. 만약 사용해야하는 API가 한두개가 아니면 어떡하나요? 이때 이 필드를 한땀한땀 다 치는건 너무 .. 2018. 2. 25.
10) 스프링부트로 웹 서비스 출시하기 - 10. 1인 개발 시작시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 이번 시간은 이 시리즈의 마지막 시간으로 1인 개발 시작시에 미리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모든 코드는 Github에 있습니다.) 회사나 팀 단위의 서비스가 아닌, 1인 개발로 서비스 구축시 Tip을 나열하였습니다. 회사나 팀 단위의 서비스라면 전혀 다를수 있습니다. Tip) 회사 혹은 팀 단위 서비스라면 권남님의 신규 Web 서비스시 고려해 볼 사항을 참고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실전 초고수 손권남님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된 노하우라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백엔드 개발자라면 비법서와 같은 팁들이 넘치기 때문에 꼭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내용이 계속 추가되고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방문해서 보시는것도 좋습니다. 1인 개발이라 하더라도 개인마다 느낀 점이 전혀 다를수 있기 때문에 저 개인.. 2018. 2. 19.
9) 스프링부트로 웹 서비스 출시하기 - 9. 도메인구매, HTTPS 연결, 타임존 수정 이번 시간엔 지금까지 만든 프로젝트에 도메인을 연결해보겠습니다. (모든 코드는 Github에 있습니다.) 저는 회사에서도 구글 계정으로 모든 처리를 진행하고 있어 연습 삼아 구글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겠습니다. 다른 분들은 좀 더 저렴한 국내 서비스를 쓰셔도 됩니다. 이번 과정부터는 비용이 직접 청구되니 당장 서비스하실게 아니라면 가장 하단에 있는 9-4. 타임존 변경만 진행하셔도 됩니다! Tip) 도메인 구매를 진행하신다면 Master 혹은 VISA 카드가 하나 있어야 합니다. 9-1. 도메인 및 서비스 메일 생성 G Suite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비지니스 서비스 입니다. 회사에서 사용하기 위한 이메일과 도메인, 구글 앱스등을 제공하는데요. 보통 회사에서 업무용 이메일을 구성원들에게 나눠주고, 회사내에.. 2018. 2. 17.
8) 스프링부트로 웹 서비스 출시하기 - 8. 운영 환경 설정 저번시간까지 배포 환경에 대한 설정을 진행했습니다! 이제는 서비스 중단 없이 배포가 가능한 상태가 되었는데요. 이대로 서비스 하면 될까요? 뭔가 하나 놓친게 있지 않으신가요? 현재는 스프링부트에서 실제 운영 DB의 설정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즉, 아직은 프로젝트가 AWS RDS와 연동된 상태가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엔 스프링부트와 운영 DB 접근 등의 실제 운영환경 설정을 진행하겠습니다. 8-1. 운영 DB 접근 저번 시간에 저희는 운영 YAML (real-application.yml)만 별도로 분리해 EC2 서버에 추가했습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운영 DB 접속 정보는 real-application.yml에 추가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될 경우 set1, set2 설정에 같은 내용을 반복 추.. 2018. 2. 8.
Git Flow Integration으로 Git Flow 심플하게 운영하기 대부분의 회사에서 Git을 사용할 경우 Git Flow를 따릅니다. 그러다보니 귀찮을때가 많습니다. 단적인 예로 release 브랜치 작업이 끝난후 다음과 같은 작업이 진행됩니다. develop 브랜치로 스위칭 -> release 브랜치를 merge master 브랜치로 스위칭 -> release 브랜치를 merge master 브랜치에 tag 추가 release 브랜치 삭제 이런 작은 행위들이 크진 않지만 막상 할때마다 귀찮습니다. 그래서 좀 더 편하게 한번에 할수 없을까 고민하다가 IntelliJ Git Flow Integration을 발견하여 정리합니다. Tip) Source Tree에서도 Git Flow를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영문) 을 참고하세요! 이미지 중심이라 이해하시는데 크게.. 2018. 2. 5.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