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Ops

tcpdump로 post 데이터 확인하기

by 향로 (기억보단 기록을) 2016. 9. 22.
반응형

tcpdump로 문제를 해결할때마다 기록하려고 함
특별히 책이 있는것도 아닌데 한글 자료는 거의 대부분 옵션 설명이 전부라 처음이 너무 어려워 나같은 사람들이 있을것 같아 시작함

특정 서버로 POST 보내는 데이터 확인하기

회사에서 사용중인 메일 api에서 간혈적으로 에러가 발생하였다. 4년전에 배포된 서비스라 코드 품질이 엉망이였고, 로그를 특별히 잘 남기는 상태도 아니여서 뭐가 문젠지 서버 로그로는 확인하기 힘들었다.
그래서 tcpdump를 이용해서 메일 api 서버에 어떤 값이 전송되는지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하였다.
상황은 아래와 같다.

회원 서비스에서 비밀번호 재발급 -> 수십번에 1번씩 재발급 메일 발송 실패
각각의 서버명을 임의로
회원 서비스 도메인: user.jojoldu.com
메일api 서비스 도메인: mail.api.jojoldu.com 으로 가정하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회원 서버에 tcpdump를 실행하였다.

user.jojoldu.com에 ssh 접속하여 아래의 커맨드를 입력
tcpdump -vvvs 1024 -l -A host mail.api.jojoldu.com

옵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참고하자.
위 커맨드를 입력하면 회원서버에서 메일api 서버로 전송되는 모든 네트워크 패킷을 아주 상세하게 잡아서 보여준다. (이렇게 상세한 옵션을 사용한 이유는 Request Header와 Request Body 내용을 전부 확인하기 위함이다.)
여튼 커맨드 실행후 메일 발송을 해보면 결과 화면은 대략 아래와 같다.(민감한 부분은 제거했다.)


(tcpdump 커맨드 실행후 결과화면 중 RequestHeader와 RequestBody 부분만 캡쳐)


보는것처럼 한번에 Request Header와 Request Body 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보고 회원서비스에서 비밀번호 생성시 잘못된 값으로 생성하여 메일 서버에 보내 문제가 생긴것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었다.
만약에 모든 dump내용을 특정 파일로 기록하고 싶다면 -w 옵션을 사용하자

tcpdump -vvvs 1024 -l -A host mail.api.jojoldu.com -w /data/log/dump.out

해당 커맨드를 실행하면 tcpdump 내용이 /data/log/dump.out에 실시간으로 기록되니 하루 동안의 모든 패킷 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이렇게 실행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