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36

제로 스펙에 가까웠던 듣보잡 개발자의 유명 IT 기업 도전기 - 참석 후기 3월 29일! 오늘 카카오의 이경일 개발자님의 개발 공부방법과 이직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러 eBrain 사무실을 방문했습니다. 이경일님의 경우 이전에 스프링캠프 2017에서 발표도 하셔서 어떻게 경력관리를 하셨는지 굉장히 관심이 갔습니다. 여담이지만, 오늘 발표에서 IOS를 하시다가 백엔드로 가신걸 듣고 진짜 놀랬습니다 세미나 상세 내용은 링크를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오늘 발표 세션은 크게 2가지인데요 두 세션 모두 취업준비중인 학생/주니어 개발자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세미나의 대상은 대학생부터 3년차 이내의 주니어 개발자입니다. 꼭 3년차 이내가 아니더라도, 이직을 생각중이신 많은 분들에게 큰 자극이 될것 같습니다. 자! 그럼 발표 내용 시작하겠습니다. 1. 유명 IT기업 입사 .. 2018. 3. 30.
3) 3번째 직장에 오기까지 - 3. 첫 직장, 첫번째 이직 1년 6개월만에 드디어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막상 입사해보니 개발자 동기 12명 중, 제가 가장 나이가 많았습니다. (28살) 신입사원의 평균 나이는 회사에 따라 다릅니다. 주변을 보면 30살에 신입 시작하신 분들도 많아서 나이 많다고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절 뽑아준 회사엔 너무나 죄송스럽지만, 취업하면서 목표로 한 것은 "최대한 빨리 서비스 기업으로 옮기기" 였습니다. (더 강해지기 위해 갑시닷!) 그래서 신입사원 교육이 있던 시기(2월초)부터 이력서를 작성하고 제출했습니다. 이게 올바른 태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정말 서비스 기업에서 일해보고 싶었습니다. 조금만 긴장 풀어버리면 영영 못 옮길수도 있다는 무서움에 이직준비는 입사하자마자 바로 준비했습니다. 첫 직장의 모든 행동은 이.. 2018. 3. 28.
2) 3번째 직장에 오기까지 - 2. 취업준비기간 국비교육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취업생 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4학년 2학기 ~ 5학년 2학기(졸업연기 ㅠㅠ)까지 도합 1년 6개월을 준비해서 겨우 취업이 되었습니다. 그 과정을 천천히 이야기하겠습니다. 2-1. 4학년 2학기 (누구나 처음엔..) 6개월정도 서울에서 더 머문뒤, 학교로 복귀하였습니다. 이때 제 스펙은 국비교육 수료 정보처리기사 이 2가지가 전부였습니다. (흔하디 흔한 비전공자의 스펙이죠?) 교육을 배우면서 기본기가 진짜 중요하다는걸 깨달았기 때문에 4학년 2학기를 맞이하며 2가지 목표를 세웠습니다. SW 전공 과목들을 최대한 많이 듣기 원하는 기업만 이력서 내기 4학년 2학기는 내년 취업준비를 위한 발판으로 삼되, 그렇다고 너무 취업에 등한시는 하지말자는 계산이였습니다. 모든건 다음해 취.. 2018. 3. 20.
1) 3번째 직장에 오기까지 - 1. 국비교육기간 개발자의 취업/후기 경험을 이야기하겠다고 하면 굉장히 거창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좋은 주제는 맞는데 직접 쓰려니 부담스럽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한달 전쯤에 메일 한통을 받았습니다. 메일 답장으로는 성의가 없어보여 블로그를 통해서 정리해서 공유드리겠다는 답변을 드렸습니다만, 막상 쓸려니 실력에 비해 너무 건방떠는 내용이 될것 같아서 계속 미루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진행된 OKKY 세미나가 끝나고 돌아가는 길에 비슷한 질문을 받고, 며칠 뒤에는 페이스북 메신저로 비슷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아! 이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구나." "나 혼자서 쉐도우 복싱 안해도 되겠구나" 싶었습니다. 저는 이제 4년 1개월 된 개발자입니다. SI에서 1년, 포털 서비스에서 2년, 현재는 O2O.. 2018. 3. 14.
Gradle 멀티 모듈에서 TravisCI & Coveralls 연동 기존의 Gradle + SpringBoot + Travis CI + Coveralls + 텔레그램 연동하기가 일반 Gradle 프로젝트를 다루기 때문에 Gradle Multi Module 프로젝트에서는 Coveralls를 그대로 적용할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Gradle Multi Module에서 Coveralls를 연동하는 방법을 소개 드립니다. 모든 코드는 Github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적용 앞서 소개드린 일반 Gradle 프로젝트에서 Travis CI & Coveralls 연동하기를 이미 해보셨다는 가정하에 시작합니다. 만약 아직 진행하지 않으셨다면, 본인의 멀티모듈 프로젝트에 해당 과정을 먼저 진행해보세요! 여기서는 멀티모듈 구조를 만드는 방법은 소개하지 않습니다. 이미 .. 2018. 3. 12.
Gradle + SpringBoot + Travis CI + Coveralls + 텔레그램 연동하기 최근에 개인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무조건 진행하는 것이 바로 CI 연동입니다. 지속적으로 통합 빌드/테스트가 된다는게 개인 프로젝트에서는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개인프로젝트에서 CI연동을 하면 다음과 같은 작업이 자동화됩니다. 하나의 기능을 수정 혹은 추가 후 Git Push -> Travis CI에서 통합 빌드 및 테스트 -> Coverall에서 테스트 커버리지 관리 -> 텔레그램으로 CI 결과 알람 물론 여기서 AWS CodeDeploy나 다른 CD 툴을 사용한면 배포까지 자동화 시킬수 있습니다. 관련된 내용은 스프링부트로 웹 서비스 출시하기 - 6. TravisCI & AWS CodeDeploy로 배포 자동화 구축하기를 참고해보세요! 앞서 스프링부트로 웹 서비스 출시하기 시리즈에서 CI/CD 환경을 .. 2018. 3. 1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