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ring Batch

Spring Batch ItemWriter에 List 전달하기

by 향로 (기억보단 기록을) 2017. 4.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엔 springboot-batch에서 writer에 List를 전달하는 예제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모든 코드는 Github에 있기 때문에 함께 보시면 더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Github와 세미나+책 후기를 정리하는 Github, 이 모든 내용을 담고 있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

문제상황

정산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 중, Sales 데이터를 파싱하여 Tax 데이터를 저장하는 spring batch를 만들어야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A Sales가 조회되면 이를 파싱하여 Tax1,Tax2,Tax3으로 저장되어야 합니다.
그럼 간단하게 batch configuration을 작성하겠습니다.

config1

특별할것이 없는 코드입니다. 저 같은 경우엔 ItemWriter를 JpaItemWriter를 사용했는데, IbatisBatchItemWriterJdbcBatchItemWriter등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ItemWriter 구현체

(docs.spring.io)

코드의 내용은 단순합니다. reader에서 읽은 데이터(Sales)를 processor를 거쳐 List<Tax>로 전환한뒤, writer에서 DB에 저장합니다.

다음 ItemListProcessor의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processor

간단한 수식을 추가하여 3개의 Tax를 생성하여 리턴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를 테스트할 테스트코드를 작성하겠습니다.

테스트 코드

3개의 Sales를 등록하여 배치를 돌린 뒤, Tax가 9개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는 코드입니다.
자 그럼 테스트를 실행해볼까요?

1차 테스트

음?
테스트가 실패했습니다.
컴파일 에러는 발생하지 않았는데, 런타임의 어느 부분에서 잘못된걸까요?
여기서 힌트는 바로 Not an entity:class java.util.Arrays$ArrayList입니다.
이 부분을 좀 더 살펴볼까요?

해결

에러로그를 따라 JpaItemWriter의 write메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write code

여기를 보시면 받는 타입이 List를 허용하는것처럼 보이는데요.
이로 인해 착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것 같습니다.
한번 테스트 코드를 실행하여 실제 값이 어떻게 들어오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write 실행

이상하지 않으신가요? items에 ArrayList가 2개 할당되었습니다.
1개 혹은 3개도 아닌 2개는 어디서 나온걸까요?
바로 step에 지정한 chunk 사이즈입니다.

chunk

즉, write 메소드에 할당되는 List는 chunk size만큼 T 데이터를 받는 것입니다.
T는 ArrayList<Tax>가 할당되고, ArrayList는 Entity 클래스가 아니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한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결국 JpaItemWriter의 write메소드를 오버라이딩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JpaItemListWriter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JpaItemListWriter

기존의 JpaItemWriter의 대부분 기능은 그대로 유지한채, write()메소드만 오버라이딩 했습니다.
ArrayList<Tax>를 제네릭으로 지정했을때, Tax를 T로 볼 수 있도록 JpaItemWriter는 List<T> 타입으로 지정하였고, 마찬가지로 write() 메소드의 인자도 List<? extends List<T>>로 지정하였습니다.
단, 실제로 DB에 저장하는 JpaItemWriter의.write()는 그대로 사용해야했기에, JpaItemWriter를 멤버변수로 할당해서 이를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일종의 컴포지트패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에 맞춰 batch config도 수정하겠습니다.

config2

먼저, JpaItemWriter를 생성후, 이를 JpaItemListWriter의 생성자인자로 전달하였습니다.
자 그럼 테스트 코드를 한번 수행해볼까요?

test성공

짠! 성공적으로 테스트가 통과하였습니다!

후기

spring batch는 하면 할수록 재밌는것이 많은것 같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국내에 spring batch만 다루는 책이 없어 아쉽습니다.
착실하게 따라갈 수 있고, 실무에서 만날만한 문제들을 미리 얘기해줄 수 있는 책이 있으면 이런 삽질들을 좀 피할 수 있을텐데 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여튼! 열심히 삽질하고 기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